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양소연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배제…"법적 대응"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배제…"법적 대응"
입력 2020-11-25 06:04 | 수정 2020-11-25 06:35
재생목록
    ◀ 앵커 ▶

    오늘부터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검찰청으로 출근을 할 수 없게 됐습니다.

    추미애 법무장관이 어제 검찰총장에게 직무배제를 공식 통지했습니다.

    검찰총장의 직무를 수행하는 게 더는 용납될 수 없을 만큼, 윤 총장의 비위 행위가 중대하다고 했습니다.

    며칠 안에 징계위원회도 열릴 예정입니다.

    먼저 추미애 장관이 직접 발표한 윤 총장의 6대 비위 사실, 양소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제 저녁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자청한 추미애 법무장관.

    [추미애/법무부장관]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판단하여 금일 검찰총장에 대하여 징계를 청구하고 검찰총장의 직무집행 정지를 명령하였습니다."

    대면조사는 못했지만, 이미 확보된 증거자료와 진술을 토대로 윤 총장의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 혐의를 확인했다는 게 이윱니다.

    먼저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윤 총장이 중앙일보 사주 홍석현 회장과의 부적절하게 만났고, 조국 전 법무장관 사건을 맡은 재판부 판사들에 대한 불법 사찰을 했다고 책임을 물었습니다.

    '검언유착' 사건의 한동훈 검사장과 한명숙 전 총리 사건 수사팀에 대한 정당한 감찰 방해 혐의와 함께, 채널에이 사건 감찰 정보의 외부 유출 의혹도 지적했습니다.

    또 윤 총장이 퇴임 후 정치에 참여할 것으로 해석되는 발언으로 정치적 행보에 나선 점 등이 비위 혐의로 확인됐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대면조사 일정조차 잡지 않으며 감찰 조사에 불응한 데 대해서는 법무부에 징계를 청구했습니다.

    추 장관의 발표가 끝나고 8분 만에 입장을 내놓은 윤 총장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러움 없이 검찰총장의 소임을 다했다"며, "위법하고 부당한 처분에 대해 끝까지 법적 대응하겠다"고 반발했습니다.

    오늘부터 출근하지 않는 윤 총장은 직무배제 취소를 위한 행정소송 등 법률 대응을 준비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만간 소집될 법무부 징계위원회에서는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 등을 결정할 전망입니다.

    징계위는 보통 법무장관과 차관, 검사, 외부위원 등 7명으로 구성되지만 이번 징계 청구권자인 추 장관은 배제됩니다.

    MBC뉴스 양소연입니다.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