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박성호

"탄핵안 이번 주 표결"…공화당서 '하야' 요구

"탄핵안 이번 주 표결"…공화당서 '하야' 요구
입력 2021-01-11 12:13 | 수정 2021-01-11 12:13
재생목록
    ◀ 앵커 ▶

    의회 습격 사태를 선동한 책임을 물어 미국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이번주 하원에서 표결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공화당 내에서는 탄핵보다는 사임하는 게 현실적이라면서, 트럼프의 하야를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의원이 또 나왔습니다.

    워싱턴 박성호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이번 의회 습격 사태와 관련해 내란을 선동했다는 이유로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을 이번주 화요일이나 수요일 하원에서 표결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트럼프를 단죄하는 것 이상으로 앞으로 이와 같은 선례를 용납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겠다고 했습니다.

    [제임스 클라이번/민주당 하원 원내총무]
    "트럼프의 임기가 하루 남았다 해도, 처리해서 끝냅시다. 다음에 출마하려는 이들에게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일단 하원에서 탄핵안을 통과시켜 놓고 상원에 보내는 건 미루는 방안을 시사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취임 100일 동안은 우선 처리해야할 의제에 집중하게 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론 공화당에서 충분한 이탈표를 기대하기 어렵고 당장 상원 회의 소집에 공화당이 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퇴임 이후에도 탄핵이 가능하다는 법률 해석에 따라, 민주당은 나중에 탄핵안을 상원에서 처리하면서 향후 대선에 트럼프가 출마하지 못하게 하는 안도 함께 처리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공화당 내에서는 임기 열흘 남겨놓고 탄핵은 불가능하다는 기류 속에 상원의원으로는 두번째로 트럼프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팻 투미/상원의원(공화당)]
    "탄핵할 수 있는 시간이 없습니다. 퇴임까지 10일 남았는데요. 사임하는 게 최선입니다."

    이번 의사당 습격 사태와 관련해 ABC뉴스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67%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답했지만, 공화당 지지층의 61%는 잘못이 없다고 답해 지지 성향에 따른 차이를 보였습니다.

    MBC뉴스 박성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