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여홍규

바이든, 국정운영 속도…"美 입국 시 격리해야"

바이든, 국정운영 속도…"美 입국 시 격리해야"
입력 2021-01-22 12:11 | 수정 2021-01-22 12:13
재생목록
    ◀ 앵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행정명령권을 적극 발동하며 미국 국내 현안을 중심으로 국정운영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취임 이틀째인 오늘은 코로나19 백신과 검사를 확대하는 내용의 10개 행정명령에 서명했고, 미국에 입국하는 여행객들을 격리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워싱턴 여홍규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바이든 대통령이 책상 앞에 놓여 있는 행정명령 서류들을 기자들에게 하나하나 설명하며 서명합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이번엔 코로나19 검사소 확대에 관한 것입니다."

    취임 첫날 연방기관의 마스크 착용을 명령한 데 이어, 오늘은 백신 접종과 검사 확대 등을 담은 10개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에 항공기로 입국하는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한 새 제도를 준비 중이라며 이들이 미국에 도착하면 격리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다른 나라에서 항공기로 미국으로 입국하는 모든 사람은 탑승 전에, 출발하기 전에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고 미국에 도착했을 때 격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식에서 통합을 강조함에 따라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을 둘러싸고 백악관과 민주당 사이엔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소속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상원의 탄핵심판이 머지 않아 시작될 거라며 탄핵 추진에 대한 의지를 거듭 나타냈습니다.

    [낸시 펠로시/미국 하원의장]
    "분명한 사실은 미국의 대통령이 반란을 선동하는 행위를 저질렀다는 것입니다. 그냥 잊어버리고 앞으로 나아가자고 하는 것은 진정한 통합이 아닙니다."

    반면 백악관은 탄핵 추진 절차 등에 대해선 의회에 맡길 사안이라며 거리두기에 나섰습니다.

    [젠 사키/백악관 대변인]
    "바이든 대통령은 의회가 탄핵과 관련해 어떻게 나아갈지, 그 방법과 시기, 세부 사항들을 의회에 맡길 것입니다."

    워싱턴 주요 거리에 설치됐던 철조망과 콘크리트 방어벽들은 철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당분간 수천명의 주방위군이 남아서 경계 태세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여홍규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