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조국현

'검찰 인사 갈등' 靑 민정수석 사의 표명…반려

'검찰 인사 갈등' 靑 민정수석 사의 표명…반려
입력 2021-02-17 12:13 | 수정 2021-02-17 12:14
재생목록
    ◀ 앵커 ▶

    임명된 지 두 달도 안된 청와대 신현수 민정수석이 최근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최근 법무부가 발표한 검찰 고위급 인사에 대한 이견 때문인데, 문재인 대통령의 반려에도 신 수석은 사의를 수차례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최근 수 차례 사의를 표명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기자들과 만나 "최근 검찰 고위급 인사와 관련해 검찰·법무부 간 견해차를 신 수석이 조율하는 과정에서, 인사가 발표되자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신 수석이 사의를 몇 차례 표시했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그때마다 만류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7일 추미애 전 장관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유임하고,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은 서울남부지검장에 임명하는 것을 골자로 한 검찰 고위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청와대는 신 수석은 '사의'를 계속 유지하고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 주재 참모 회의에 참석하는 등 거취엔 아직 변화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신 수석은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번째로 임명된 검찰 출신 민정수석으로, 지난해 12월 31일 임명돼 약 한 달 반만에 사의를 표명한 셈입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광철 민정비서관이 신 수석을 건너뛰고 박범계 장관과 인사 문제를 협의했다'는 논란에 대해선 '사실 무근'이라고 부인했습니다.

    "신 수석과 이 비서관 사이에 검찰 인사와 관련된 이견은 없었다"며 "이 비서관이 사표를 낸 적도 없다"는 겁니다.

    또 김영식 법무비서관과 이명신 반부패비서관의 사의에 대해선 이미 김종호 전 민정수석 교체 당시에 밝힌 거라며, 최근 검찰인사나 월성원전 수사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