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고현승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입력 2021-04-13 12:03 | 수정 2021-04-13 12:05
재생목록
    ◀ 앵커 ▶

    일본 정부가 마침내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기로 결정했습니다.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들의 거센 반발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도쿄 고현승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일본 정부는 오늘 아침,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온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방안을 확정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 일본 총리]
    "정부가 전력을 다해 소문에 의한 (어민) 피해대책을 철저히 하는 것을 전제로 해양방출이 현실적이라고 판단해 기본 방침을 정리했습니다."

    지난해 2월, 경제산업성 산하 전문가 소위원회는 기술적 측면 등에서 해양방류를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 제시했으며, 오늘 각의에서는 이를 토대로 처리 방안을 확정했습니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어민 단체 등 이해 관계자를 상대로 의견을 수렴했지만, 사실상 해양 방류 방침을 정한 상황에서 요식 행위에 불과했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어민 단체 등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10월과 12월 2차례나 결정을 미뤘습니다.

    하지만 약 2년 뒤면 오염수 저장탱크가 가득 차는데다, 처분 결정을 더 미루면 최종 목표인 폐로 작업에 차질이 생긴다는 명분을 내세워 결정을 밀어붙인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기준 1천여 개의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는 약 125만 톤,

    해양 방류 결정에 따라,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방류 계획과 설비 공사 등을 진행하고 당국의 심사와 승인을 받게 됩니다.

    이후 오염수는 다핵종제거설비, 알프스로 재처리하고 기준치 이하로 희석하는 과정을 거쳐, 실제 방류는 약 2년 뒤부터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하지만, 재처리를 해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는 그대로 방출할 수밖에 없어, 해양 오염에 대한 불안과 후쿠시마 등 일본 수산물에 대한 불신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고현승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