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이학수

與 초선 "최소 1명은 부적격 의견 내야"

與 초선 "최소 1명은 부적격 의견 내야"
입력 2021-05-12 12:12 | 수정 2021-05-12 12:15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주 금요일까지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한 청문보고서 송부를 국회에 다시 요청한 가운데,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최소 1명에 대해선 결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당 지도부에 전달했습니다.

    민주당은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위한 본회의 개의를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요구했고, 국민의힘도 의총을 열어 대응책을 논의합니다.

    이학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40여명은 오늘 아침 회동을 갖고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 가운데 최소 1명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낼 것을 당에 공식 요구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고영인/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 간사]
    "최소한 1명 부적격 제안을 강력히 청와대에 권고할 것을 우리 더민초 이름으로 (당 지도부에) 요구하는 걸로 이렇게 정리를 했습니다."

    초선의원들은 다만, 인사 결정권자 권한을 존중해 부적격 대상자를 특정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초선 최고위원인 김영배 의원이 당 최고위원회에서 이런 입장을 당 지도부에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한편,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까지 거부하는 국민의힘에 대해선 정쟁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김영배/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초선)]
    "정쟁에 발목이 잡혀서 국정이 중단되는 사태를 방치할 수 없습니다. 총리 후보자를 볼모로 하는 볼모 정치의 오기를 중단하실 것을 촉구하면서‥"

    이런 가운데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위한 오늘 본회의 개의를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강력 요청했다며 소속 의원 대기령을 내렸습니다.

    국민의힘도 오늘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청문보고서 송부 재요청과 국무총리 인준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국민의힘은 장관 후보자들을 지명 철회하지 않으면, 총리 인준도 거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김부겸 총리 후보자는 큰 결격 사유가 없다고 판단한 정의당 등 다른 야당들의 입장이 변수입니다.

    여야 원내대표는 어제 낮 두 차례 만남에 이어 어젯밤에도 심야 만찬 회동까지 가졌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C뉴스 이학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