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나세웅

"대체휴일에 전 국민 휴가비"…훈훈한 광복절?

"대체휴일에 전 국민 휴가비"…훈훈한 광복절?
입력 2021-06-08 12:08 | 수정 2021-06-08 12:09
재생목록
    ◀ 앵커 ▶

    이르면 광복절 즈음에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대체휴일이 시행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당이 2차 추경을 서두르는 가운데 대체휴일 입법을 두고는 야당도 찬성하고 나섰습니다.

    나세웅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은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작년처럼 가구별이 아닌 개인별로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MBC와의 통화에서 "1인당 30만원에서 50만원은 지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야당과 협의해 추경안을 7월에 통과시키고, 8월 광복절 이전 휴가철에 맞춰 지급하겠다는 구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예상보다 더 걷힌, 약 32조원의 추가 세수를 활용하고 빚을 더 내지는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소득 하위 80%'를 최대로 선별지원한다는 정부의 입장과, 추경 자체를 반대하는 야당이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대체휴일 입법 논의는 상대적으로 순조롭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영교 위원장은 "대체휴일 법안의 논의 순서를 앞당기겠다"며 "이달 내 처리가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또 "공포 즉시 시행하는 방향으로 협의해 광복절부터 적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여야 간 입장 차이는 없습니다.

    계획대로 법이 통과되면 이번 광복절 다음날인 월요일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대체휴일이 본격 시행됩니다.

    광복절을 즈음해 국민 휴가비도, 대체공휴일도 지정해, 소비를 진작시키겠다는 것이 여당의 구상인데 재정건전성 악화와 성급한 방역 완화라는 우려는 넘어야 할 과제입니다.

    MBC뉴스 나세웅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