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조국현

부동산 공방…野 내부 '감사원 감사' 반발

부동산 공방…野 내부 '감사원 감사' 반발
입력 2021-06-10 12:06 | 수정 2021-06-10 12:10
재생목록
    ◀ 앵커 ▶

    국민의힘이 어제 소속 의원들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감사원에 의뢰한 데 대해 여당은 물론 국민의힘 안에서도 비판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지도부도 감사원이 안되면 국민권익위에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소속 의원들에 대한 부동산 전수 조사를 권익위가 아닌 감사원에 의뢰한 데 대해 공세의 고삐를 쥐었습니다.

    국회의원 감찰은 감사원 업무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현행법 규정을 거듭 거론하면서, 국민의힘 입장은 법에 따라 조사하지 말라는 건지, 법을 어겨서라도 조사하라는 건지 알 수 없다고 비꼬았습니다.

    그러면서 의뢰받은 국민의힘 자료를 감사원이 권익위에 넘기라고도 했습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감사원에 요청하겠습니다. 감사원에 접수된 전수 조사 의뢰 사건을 국민권익위로 이첩해주시길 바랍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비판도 이어졌습니다.

    장제원 의원은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감사원에 조사를 의뢰한 판단은 실수"라며 "의뢰를 조속히 철회하고 합리적인 조치를 취하라"고 지도부에 촉구했습니다.

    특히 "감사원이 정식으로 퇴짜를 놓으면 더 난감해질 거"라 강조하면서, 시민단체나 대한변협 등에 전수조사를 의뢰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내놨습니다.

    같은 당 정진석 의원도 "국민의힘도 떳떳하고 당당하게 권익위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했고 당 대표 후보인 조경태 의원도 "감사원 감사가 현행법상 불가능하다면, 권익위에 의뢰하는 게 맞다"며 당 지도부 방침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당내 비판까지 잇따르자, 국민의힘 지도부도 권익위 조사 카드를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비공개로 진행된 당 전략회의에서 "감사원의 공식 답변을 기다려보고, 만약 어렵다고 하면 권익위를 최우선으로 논의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