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박성호

G7, 중국에 공동전선…"코로나 기원 조사 협조"

G7, 중국에 공동전선…"코로나 기원 조사 협조"
입력 2021-06-14 12:13 | 수정 2021-06-14 12:15
재생목록
    ◀ 앵커 ▶

    주요 7개국, G7 정상은 공동성명을 통해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며 사실상 공동전선을 폈습니다.

    코로나19의 기원을 밝히는 조사에 협력하라고 요구했고, 신장, 홍콩의 인권 문제, 대만과의 갈등까지 정면으로 문제삼았습니다.

    워싱턴에서 박성호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는 폐막 직후 낸 공동성명에서 코로나19의 기원을 밝히는 세계보건기구의 2차 조사에 중국의 협력을 공식 요구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별도 기자회견에서 코로나가 박쥐 시장에서 온 것인지 실험실에서 일이 잘못돼 생긴 것인지 알려면 조사단의 접근권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뿐만이 아니라 세계 경제를 위협하는 비 시장적 정책과 관행, 인권 문제까지 모두 거론하며 중국에 필요한 건 투명성이라고 했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중국은 인권과 투명성에 대한 국제적 규범에 있어서 더욱 책임감있게 행동해야 합니다."

    G7은 중국이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며 신장 자치구를 거론했고, 홍콩의 권리와 자유도 촉구했습니다.

    중국을 압박하는 분위기를 주도한 미국은 선진 민주주의 국가들이 독재정권에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가치의 대결로 흐름을 잡았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우리는 중국 그 자체가 아니라 전 세계의 독재자들, 독재 정권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주요 7개국 정상은 또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중국과 대만 관계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했고,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방적 시도에 강력 반대한다고 했습니다.

    부분적으로 일부 국가는 강경 일변도의 톤을 누그러뜨리긴 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G7 회원국들과 중국이 인권 문제에 생각이 다르다며 G7은 중국에 적대적인 클럽이 아니라고 했고,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도 우리가 공유하거나 받아들이지 않는 것들에 솔직해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G7은 3년 전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중국이 반발할만한 사안들을 조목조목 거론함으로써 사실상 중국의 영향력 견제를 위한 공동 보조를 분명히 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성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