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신수아

반환점 돈 국감‥"야당 책임" vs "맹탕 국감"

반환점 돈 국감‥"야당 책임" vs "맹탕 국감"
입력 2021-10-12 12:09 | 수정 2021-10-12 12:11
재생목록
    ◀ 앵커 ▶

    3주간의 국정감사가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민주당은 남은 국감 제1야당 책임 추궁에 집중하겠다며 화천대유 사태에 대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책임론을 제기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여당이 대장동 관련 증인 출석을 거부해 맹탕 국감을 만들었다며, 이재명 경기지사의 국감 출석을 압박했습니다.

    신수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은 반환점을 돈 국정감사가 야당의 흑색선전과 무차별 정쟁으로 선거판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남은 국감은 민생을 외면한 채 정국 혼란만 야기하는 제 1야당에 대한 책임 추궁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화천대유 관련자들의 종잣돈이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 자금에서 나온 데엔 검찰의 부실수사도 한 몫했다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 책임론을 제기했습니다.

    [윤호중/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화천대유) 종잣돈이 부산저축은행의 부실대출자금에서 나왔기 때문입니다. (부실 수사) 의혹 받는 이들이 바로 당시 주임검사였던 윤석열 후보‥"

    국민의힘은 국정감사가 맹탕국감이 된 건 민주당 탓이라고 되받았습니다.

    여당이 특검을 거부한 채 이재명 경기지사를 감싸기 위해 대장동 의혹 관련 증인과 참고인은 한 명도 채택해주지 않았다는 겁니다.

    민주당 지도부가 국감 전 이 지사의 지사직 사퇴를 종용하는 건 의혹 검증을 덮으려는 의도라고 비난했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원내대표]
    "설령 지사직에서 사퇴한다고 하더라도 우리 당은 일반증인으로 이재명 전 지사를 신청할 것입니다."

    국회는 오늘도 법사위·정무위·행안위 등 13개 상임위에서 국정감사를 진행 중입니다.

    국회 정무위에선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여당이 윤 전총장 부인인 김건희씨 증인 채택을 압박했고 국회 행안위에선, 야당이 지사직 사퇴 여부와 상관없이 이재명 지사를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특히 공수처에 대한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선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한 여야의 공방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