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정혜인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결정‥각계 조문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결정‥각계 조문
입력 2021-10-27 12:08 | 수정 2021-10-27 12:09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전직 대통령 고 노태우 씨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늘 오전 조문이 시작된 빈소에는 정치권 인사들의 조문행렬이 이어졌고, 유족들은 "과오에 대해 용서를 바란다"는 고인의 유언을 공개했습니다.

    정혜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정부는 오늘 국무회의를 열고, 대한민국 13대 대통령을 지냈던, 고 노태우씨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국가 발전에 많은 업적을 남긴 고인의 서거에 애도를 표한다"며 "국민들과 함께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인 빈소에선 오늘 오전 10시부터 조문이 시작됐습니다.

    딸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등 유족이 빈소를 지키는 가운데,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정치권 인사들이 빈소를 찾았습니다.

    노태우 정부에서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낸 김 전 비대위원장은 "외교에서 가장 커다란 족적을 남겼고, 빠르게 선진국이 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분"이라고 고인을 평가했습니다.

    고 노태우씨의 법적 사위로, 현재 노소영 관장과 이혼소송 중인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미국 출장길에 앞서 장인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소속 의원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빈소를 찾았고, 오후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송영길 대표도 조문할 예정입니다.

    고 노태우씨의 유언도 공개됐습니다.

    유족들이 공개한 유언에서 고 노태우씨는 "나름대로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그럼에도 부족한 점과 과오들에 대해 깊은 용서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유족들은 또 "장례는 국법에 따라 최대한 검소하게 해주길 바랐다"면서 장지는 통일 동산이 있는 경기도 파주에 마련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정혜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