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최경재

李 '정치 쇄신'·尹 '국익 외교'‥손실보상 기싸움

李 '정치 쇄신'·尹 '국익 외교'‥손실보상 기싸움
입력 2021-12-09 12:09 | 수정 2021-12-09 12:12
재생목록
    ◀ 앵커 ▶

    대선주자 관련 소식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위성정당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정치 쇄신을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주한 미국대사를 접견하며 외교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최경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당 혁신추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정치 쇄신을 강조했습니다.

    혁신위원 1호로 대학생을 임명한 이 후보는 "국민의 의견이 정치에 반영되는 정당이 돼달라"고 주문했습니다.

    특히 위성정당 문제에 대해 "기상천외한 편법"이라며 "대의민주주의 체제가 다시 후퇴해버렸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국민들의 주권 의지가 제대로 정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위성정당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조치들도 필요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합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 미국대사를 접견하고, 한미관계 발전을 강조했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 후보]
    "국익에 기반한 외교도 중요하고 서로가 상대국의 국민과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깊이 이해하고‥"

    윤 후보는 오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기념식에 참석하는데, 이재명 후보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두 후보의 만남이 예상됩니다.

    윤 후보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공약한 소상공인 손실보상 문제를 두고는 여야의 힘겨루기가 계속됐습니다.

    '손실보상 100조원'을 언급한 김종인 위원장은 "윤석열 후보의 집권 때 코로나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이라며 "민주당과 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하루 만에 사실상 입장을 뒤집은 것"이라며 "피해 지원이 절실한 소상공인을 두 번 울리는 발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최경재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