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기자이미지 김준석

미 하원, 트럼프 직무박탈 촉구 결의안 통과

미 하원, 트럼프 직무박탈 촉구 결의안 통과
입력 2021-01-13 14:57 | 수정 2021-01-13 14:58
재생목록
    ◀ 앵커 ▶

    미국 하원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직무정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직무정지에 있어 키를 쥐고 있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직무정지 추진에 거부의사를 밝혀 민주당은 내일 탄핵안을 처리를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준석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미국 하원이 오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직무박탈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찬성 223표, 반대 205표입니다. 결의안이 이의없이 채택되었습니다."

    민주당은 지난 6일 의사당 난입사태의 책임을 물어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 정치 조치를 취할 것을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요구했습니다.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이 직을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부통령이 직무를 대행하도록 허용하는 규정입니다.

    수정헌법 25조는 부통령과 내각 과반이 찬성하면 발동됩니다.

    펜스 부통령은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박탈에 반대한다면서 의회는 대통령 탄핵을 자제하고 정권이양해 집중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펜스 부통령이 거부의사를 밝힌 만큼 민주당은 내일 탄핵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텍사스주 국경장벽 건설 현장을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에 대한 탄핵 추진은 부당하다면서 '사기'라고 주장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탄핵 사기는 이 나라 역사에서 가장 크고 사악한 마녀사냥입니다. 엄청난 분노와 분열, 고통을 일으킬 것입니다."

    의회 습격직전 자신의 유세발언은 적절했으며 직무 정치 추진에 대해서는 바이든 행정부나 조심하라고 악담을 퍼부었습니다.

    오는 20일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두고 전국의 주의회와 워싱턴의 연방의회에서 무장 시위와 함께 또다시 습격 사태가 예상되면서 워싱턴 DC에는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준석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