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기자이미지 배주환

"'北 원전 추진'은 허위"…특검 요구 공방

"'北 원전 추진'은 허위"…특검 요구 공방
입력 2021-02-01 14:33 | 수정 2021-02-01 14:42
재생목록
    ◀ 앵커 ▶

    원전에 대한 감사를 앞두고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삭제한 자료에 북한 원전 검토 자료가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야당은 북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던 것 아니냐며 연일 공세를 펼치고 있는데, 산업부가 확인해 보니 해당 문건은 내부 검토 자료에 불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여당은 야당이 또 해묵은 '북풍 공작'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배주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은 '대북 원전 의혹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습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번 원전 의혹을 경천동지할 만한 중대사안이라고 규정하며, 비밀리에 북과 소통한 것 아니냐고 의심했습니다.

    [김종인/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북한 원전 추진이라는 엄청난 사안을 일부 공무원이 자발적으로 검토했다는 것을 누구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일부 언론이 보도한 이른바 '도보다리 USB'에 담긴 자료는 무엇이냐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이 도보다리 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한반도 신경제 구상이 담긴 USB를 건넸는데, 그 안에 원전 건설 지원 관련 자료도 담겨있었던 것 아니냐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해당 언론의 보도에 대해 당시 청와대 의전비서관이었던 조한기 전 비서관은 '거짓'이라며 "전 세계에 생중계된 장면을 이리 왜곡할 수 있다니, 기가 찰 뿐"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삭제됐던 '북한 원전 추진 관련' 문서들에 대해 해명했습니다.

    확인 결과 해당 문건들은 "앞으로 남북 경협이 활성화될 경우를 대비해, 산업부 내부에서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자료"였다는 겁니다.

    또 문서 서문에는 "내부검토 자료이며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명시했고, "북미간 비핵화 조치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추진 방안 도출에 한계가 있다"는 점도 명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선거철이 다가오자 야당과 보수언론이 또다시 '망국적 색깔론'을 꺼내들었다면서 비판했습니다.

    [신영대/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컴퓨터에서 발견된 문서를 근거로 현 정부가 세계를 속이고 극비리에 북한에 원전을 건설하려 했다는 국민의힘의 상상력은 실소를 금치 못할 수준입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당 진실조사특위를 구성하고 특검과 국정조사까지 요구할 계획이라, '북한 원전'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MBC뉴스 배주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