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기자이미지 이재욱

'정권 수사팀' 유임… '윤석열 요청' 대부분 수용

'정권 수사팀' 유임… '윤석열 요청' 대부분 수용
입력 2021-02-23 14:39 | 수정 2021-02-23 14:44
재생목록
    ◀ 앵커 ▶

    검찰 중간 간부 인사가 최소화 되면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이재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신현수 수석의 입장 변화가 알려지기 전, 법무부는 검찰 중간 간부 인사를 위한 인사위원회를 열었습니다.

    대검찰청은 이례적으로 차장검사가 나서 '특정 사건 수사팀만 골라내 듯 교체해선 안 된다'고 공개적으로 압박했습니다.

    [조남관/대검 차장]
    "대검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중요 사건의 수사팀, 대검이나 중앙지검 보직부장들의 현상태 유지와 임의적인 '핀셋 인사'는 하지 말 것을 강력히 지금 요청을 한 상태입니다."

    오후 들어 신 수석의 '사의' 번복 뒤 발표된 인사 결과엔 검찰의 요구가 대폭 수용됐습니다.

    월성 원전 경제성 조작 의혹,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등 현 정권을 겨냥한 주요 수사팀들이 모두 자리를 지킨 겁니다.

    윤석열 총장의 최측근 한동훈 검사장의 무혐의를 주장하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맞서 온 '검언유착' 수사팀도 유임됐습니다.

    그러나 추미애 전 장관 시절 좌천된 특수부·공안부 검사들을 주요 보직으로 복귀시켜달라는 윤 총장 측 요구는 수용되지 않았습니다.

    법무부로선 개혁적 인사 기조를 이어가면서도 윤석열 총장의 정권 견제 수단을 유지 시켜줘, 양측의 중재자로 나섰다는 신현수 민정수석의 체면을 세워준 셈입니다.

    이와 함께 법무부는 검찰 지휘부와 날을 세워 온 임은정 대검 감찰연구관에게 서울중앙지검 검사직을 겸임시켜 수사와 기소권을 부여했습니다.

    MBC뉴스 이재욱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