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코로나19 대응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

코로나19 대응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
입력 2021-10-13 14:19 | 수정 2021-10-13 14:28
재생목록
    ◀ 앵커 ▶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 브리핑 시작됐습니다.

    현장 연결합니다.

    ◀ 이상원/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

    모든 연령군에서 전주 대비 발생이 감소한 가운데 20대에서 감소의 폭이 가장 컸습니다.

    신규 집단감염은 총 44건으로 사업장이 22건, 교육시설이 8건, 다중이용시설이 6건, 의료기관 그리고 요양시설이 3건, 그리고 종교시설이 3건, 가족 및 지인 모임 2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주간 평균 위중증 환자 수는 361명으로 전 주 대비 증가하였고 사망자는 56명으로 전주 대비감소하였습니다.

    올해 4월 3일부터 9월 4일까지 확진자 총 15만 5420명 중 백신 미접종자는 88.9%, 1차 접종자는 8.1%, 접종 완료자는 3%로 나타났습니다.

    위중증과 사망자는 3369명이었으며 미접종자가 86.4%, 1차 접종자 11%, 접종 완료자 2.6%로 나타났습니다.

    추가 확진자가 다소 감소하였고 특히 백신 접종에 힘입어서 그간 발생률이 높았던 젊은 연령층에서 환자가 크게 감소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추가 확산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 접촉 가능성을 의미하는 이동량 지표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풍놀이와 같은 야외 활동하기 좋은 그런 계절적 요인에 따라서 이동량이 보다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다 높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휴 기간 동안에 외출을 다녀오신 경우에는 가까운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아주시고 조금이라도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출근 또는 등교를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최근 고위험 시설을 대상으로 주기적 선제 검사를 실시 중이며 이를 통해서 발견되는 확진자 수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10월 12일부터 면역 저하자, 60세 이상의 고령층, 고위험 시설의 입소자 그리고 종사자분들에 대해서 추가 접종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상황 안정 시까지 고위험시설 선제검사를 지속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거주 중인 외국인 확진자 비중이 20% 이상을 지금 차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예방접종률이 계속 상승 중에 있지만 아직까지는 내국인에 대비해서 낮은 수준이고 그리고 외국인 감염은 미접종자 중심으로 확산되는 양상입니다.

    정부는 예방접종 동결을 위해서 외국인 백신 접종자들을 대상으로 해서 아무런 불이익이 없음을 설명하고 또한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변이 바이러스 발생 현황입니다.

    최근 일주일간 변이 바이러스 분석률은 23.5%입니다.

    최근 일주간 국내 감염 사례의 주요 변이 검출률은 99.8% 그리고 델타형 변이의 검출률도 똑같은 99.8%입니다.

    다만 WHO가 최근 각 변이의 특성과 발생 현황에 대해서 재평가를 하였고 또 변이 바이러스를 변경함에 따라서 중앙방역대책본부도 이와 동일하게 변이 바이러스를 분류하기로 하였습니다.

    주요 변이 바이러스 4개 유형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기타 변이 바이러스, 즉 관심 바이러스가 되겠습니다.

    기타 변이 바이러스는 더 이상 국내 발생이 없는 입실론 제타 이런 6종을 제외하고 람다와 뮤만을 포함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다만 변이에 대해서 모든 변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국내외 모니터링을 지속 수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이후 위중증과 사망 예방 추정 분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을 경우 예상할 수 있는 위중증 및 사망자 규모와 실제 예방접종 이후에 발생한 위중증 및 사망자 규모를 비교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예방접종을 통해 위중증자는 1383명, 사망자는 363명을 예방한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다만 이 자료는 확진자의 위중증을 감소시킨 정도로만 표시가 된 것이기 때문에 이보다 훨씬 높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보도 자료의 그래프를 보시면 푸른색 음영으로 표시된 누적 접종률이 증가됨에 따라서 위중증과 사망 규모가 붉은색 점선에서 하늘색 실선으로 감소함을 확연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돌파 감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돌파 감염은 백신의 권장 횟수대로 완전 접종한 후에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인 2주가 지난 후에 해당 질병에 확진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접종 완료 후에도 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코로나19 백신뿐만이 아니라 어떤 백신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또한 백신의 감염 예방 효과는 어느 것이든지 100%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접종 완료자도 코로나19에 감염될 수는 있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