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단계적 일상회복' 정부안 발표

'단계적 일상회복' 정부안 발표
입력 2021-10-25 14:08 | 수정 2021-10-25 14:16
재생목록
    ◀ 앵커 ▶

    '단계적 일상회복'과 관련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브리핑이 시작됐습니다.

    현장 연결합니다.

    ◀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 내에서 지속적으로 상황을 평가하면서 안정적이고 단계적인 전환을 해야 합니다.

    거리 두기를 완화하더라도 자율과 책임 하에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상황이 악화되었을 때 비상 계획도 사전에 준비하여야 합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은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더 안전하고 더 나은 일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학교, 직장, 다중이용시설, 종교시설, 지역사회의 안전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모두의 참여와 협력, 공동체의 연대가 필요합니다.

    거리 두기가 완화되면 미접종자들이 감염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특히 60대 이상 고령층, 기저질환께서는 접종을 받아주시기를 당부를 드립니다.

    또한 상반기 우선 접종 대상자께서는 면역 감소로 돌파 감염이 증가하고 있어 추가 접종을 받아주시기를 당부를 드립니다.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실내 환기, 아플 때 검사 받기 등 개인 방역 수칙은 습관화, 생활화 해주시기를 요청을 드립니다.

    지금까지 잘해오신 것처럼 소중한 일상과 일터를 지키기 위해 개인 방역 수칙을 더 철저하게 지켜주십시오.

    예방 접종자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정부는 접종률을 최대한 높여나가고 추가 접종도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반응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백신안전성위원회를 구성하여 독립적이고 전문적으로 구상하고 소상히 설명드리고 지원하겠습니다.

    중증 환자를 중심으로 의료 대응 체계를 보강하고 재택 치료를 확대하면서 의료 자원 이용도 효율화 하겠습니다.

    역학조사와 진단 체계는 접종력 등 위험도를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접종 증명 음성 확인제 등을 통해 접종자를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하되 미접종자가 차별받거나 소외되지 않다고 신중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께서 단계적 일상 회복에 대해 기대와 우려를 가지고 계시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 공청회를 통해서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귀 담아 듣고 이를 토대로 안전하게 일상을 회복해나갈 수 있도록 단계적 대응 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청회 좌장을 맡아주신 이의원님과 온, 오프라인으로 참석하고 계신 많은 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오랜 시간 동안 방역과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주신 국민들께 무한한 존경과 감사 인사를드립니다.

    정부도 그 어느 때보다 긴장감을 가지고 단계적 일상 회복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