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전동혁

"코로나 집단면역 어려워…토착화될 것"

"코로나 집단면역 어려워…토착화될 것"
입력 2021-05-03 17:01 | 수정 2021-05-03 17:02
재생목록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됐지만 '집단면역' 도달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습니다.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은 오늘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토착화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오 위원장은 "인구의 70%가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 집단면역에 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며 "타인에 전파하는 2차 감염을 예방하는 95% 이상의 백신도 아직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효과가 95%라는 것도 발병을 예방하는 효과이지 전파를 예방하는 효과가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이 2차 감염을 차단하는 효과는 발병을 예방하는 효과보다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오 위원장은 또한 "변이 바이러스 출현과 백신을 맞았는데도 감염되는 '돌파 감염'도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해 집단면역이 달성된 지역으로 새로 유입되는 양상이 벌어질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오 위원장은 "결국 독감처럼 백신을 맞으며 코로나19와 함께 살아야 한다"며 "국가의 백신접종 전략은 바이러스 근절에서 피해 최소화로, 중증화 위험도가 높은 고령층과 고위험군을 보호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