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조효정

서욱 국방장관, 공군 성폭력 사건 "책임 통감"

서욱 국방장관, 공군 성폭력 사건 "책임 통감"
입력 2021-06-09 17:02 | 수정 2021-06-09 17:04
재생목록
    ◀ 앵커 ▶

    서욱 국방부 장관이 공군 성폭력 피해 사망 사건과 관련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공개 사과했습니다.

    오늘 열린 국회 국방위에선 여야 의원들 모두, 군 당국의 미흡한 사후 조치가 이 중사를 사망으로 몰고 갔다며 국방부를 집중 성토했습니다.

    조효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서욱 국방부장관이 오늘 국회 국방위에 출석해 공군 부사관 성폭력 피해 사건과 관련해 공개 사과했습니다.

    국방장관의 사과는 피해자인 이 중사가 숨진 채 발견된 지 18일 만의 일입니다.

    [서욱/국방부장관]
    "유족과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되어 매우 송구합니다. 국방부 장관으로서 무거운 책임을 통감합니다."

    서 장관은 이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회유, 은폐 정황과 2차 가해를 포함한 전 분야에 걸쳐 철저하게 수사하여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서 장관은 이 중사의 사망 관련 보고를 발견 당일인 22일과 이틀 뒤인 24일 SNS와 서면으로 받았지만, 이때만 해도 '단순 사망 사건'으로 알았다고 밝혔습니다.

    25일에 와서야 공군참모총장으로부터 성폭력에 따른 사망 사건임을 최초로 보고받은 뒤, 2차 가해를 포함해 엄정 수사를 지시했다는 겁니다.

    의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군이 피해자를 지켜주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2차 가해까지 저질렀다며 국방부를 질타했습니다.

    한편, 국방부 검찰단과 조사본부는 오늘 초동수사를 담당한 20전투비행단 군검찰과 공군본부 검찰부·인권나래센터를 압수수색했습니다.

    20비행단 군검사의 부실수사와 피해자 국선변호인의 직무유기, 피해자 신상정보 유출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섭니다.

    군검찰은 지난 4월 초 사건을 넘겨받고도 이 중사가 숨지기 전까지는 단 한 번도 가해자를 조사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인권나래센터 소속 국선변호인 역시 피해자가 숨질 때까지 대면 면담하지 않는 등 피해자 보호에 소홀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입니다.

    MBC 뉴스 조효정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