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엄지인

문 대통령, 시정연설‥"완전한 일상 회복에 최선"

문 대통령, 시정연설‥"완전한 일상 회복에 최선"
입력 2021-10-25 17:00 | 수정 2021-10-25 17:00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를 찾아 임기 마지막 예산안 시정연설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은 코로나 위기로부터 일상과 민생을 완전히 회복하기 위한 예산" 이라며 국회의 협조를 당부하고, 부동산과 북한 등 남은 과제에 대한 의지도 강조했습니다.

    엄지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시정연설에서 코로나19 등 위기 극복 의지를 담는 데 주력했습니다.

    [문 대통령]
    "마지막까지 위기극복에 전념하여 완전한 일상회복과 경제회복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달 본격 시행할 '단계적 일상회복'에서도 "성공적 모델을 만들어 K-방역을 완성하겠다" 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단계적 일상회복'을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영업이 살아나고 등교수업도 정상화할 것" 이라며, 다만 "코로나와 공존을 전제로 방역상황을 관리하며 나아가야 한다" 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
    "마스크 쓰기 등 기본적인 방역지침은 유지하면서 지속가능한 방역·의료대응 체계로 전환해 나갈 것입니다."

    '손실보상법' 지원 대상에서 빠진 피해 업종에 대해선 "우리 사회가 함께 어려움을 나눠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 며 "국회가 지혜를 모으면 정부가 뒷받침하겠다" 고 말했습니다.

    경제 회복에 대해선 코로나 이전 수준을 대부분 회복했다면서도, "아직 온기를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있다" 며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회복에 노력하겠다" 고 약속했습니다.

    저출산과 노인 빈곤율·자살률과 산재 사망률 해결과 함께 부동산 문제도 직접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
    "부동산 문제는 여전히 최고의 민생문제이면서 개혁과제입니다."

    북한을 향해선 "아직 대화는 미완성" 이라며 "대화와 외교로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한 새 질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은 오늘이 6번째로, 임기 내내 예산안 시정연설을 한 건 문 대통령이 처음이라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MBC뉴스 엄지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