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930MBC뉴스
기자이미지 조국현

'대장동 핵심' 남욱 체포‥검찰, 조사 착수

'대장동 핵심' 남욱 체포‥검찰, 조사 착수
입력 2021-10-18 09:33 | 수정 2021-10-18 09:38
재생목록
    ◀ 앵커 ▶

    '대장동 특혜·로비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오늘 새벽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자마자 검찰에 체포됐습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를 곧바로 서울중앙지검으로 호송해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조국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대장동 의혹 전반을 꿰고 있는 인물로 꼽히는 남욱 변호사가 오늘 새벽 5시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검찰에 전격 체포됐습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오늘 오전 5시 14분 뇌물공여약속 등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남 변호사는 입국장을 나서 수사팀 관계자와 함께 검찰 승합차에 올라 공항을 떠났고, 오늘 오전 7시쯤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했습니다.

    당초 남 변호사는 내일쯤 출석하는 일정을 조율해온 것으로 알려졌으나, 검찰 내 기류가 바뀌면서 곧바로 체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대장동 개발 사업 초반부터 깊숙이 개입한 인물인 만큼 제기된 의혹 전반을 강도 높게 조사한 뒤 체포시한인 48시간 이내에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앞서 남 변호사는 인천공항에 도착해 쏟아지는 취재진 질문에 죄송하다고만 말했습니다.

    [남욱/천화동인 4호 소유주]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 일정 어떻게 진행될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남 변호사는 김만배·유동규·정영학 씨와 함께 대장동 4인방으로 불립니다.

    특히 위례신도시 개발은 물론, 대장동 사업 초기부터 관여한 만큼 의혹 전반을 규명하기 위해선 반드시 조사가 필요한 인물입니다.

    정영학 녹취록에서 제기된 '700억 약정설'과 '350억 로비' 의혹, 또 억측이 난무하는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 논란 등에 어떤 진술을 할지부터 관심입니다.

    녹취록 내용이나 '윗선 개입' 의혹 등을 뒷받침할 증거 혹은 진술을 내놓는다면 수사 범위가 예상보다 커질 수 있습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 조사를 통해 수사의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입장입니다.

    모레 구속기한이 만료되는 유동규 전 본부장을 재판에 넘겨야 하는데다 김만배 씨도 다시 불러야 해 앞으로 며칠이 수사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