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현주

'준법감시위'로 선처될까?…이재용 재수감 내일 결판

'준법감시위'로 선처될까?…이재용 재수감 내일 결판
입력 2021-01-17 20:11 | 수정 2021-01-17 20:14
재생목록
    ◀ 앵커 ▶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 씨에게 뇌물을 준 혐의를 받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파기환송심 선고가 내일입니다.

    사실상 징역 5년 이상 실형이 불가피한데요.

    파기 환송심 재판부가 준법 경영의지를 보이면 양형에 반영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설치와 운영이 양형에 큰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임현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대법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건을 다시 판단하라고 돌려보낸 건, 2심보다 뇌물 액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김명수/대법원장] (2019년 8월29일, 상고심)
    "이재용 등이 피고인 최서원에게 제공한 뇌물은 말들이라고 봐야 합니다."

    경영권 승계를 위한 청탁 목적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 실세' 최서원 씨 측에 건넨, 말 세 마리 구입비 34억 원과 동계스포츠 영재센터 후원금 16억 원 등 50억 원도 뇌물로 인정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회삿돈 횡령 혐의와 연계된 뇌물 액은 총 86억 원, 업무상 횡령액이 50억 원 이상이면 5년 이상 징역형을 받는 만큼 집행유예가 아닌 실형이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파기환송심 재판부는 "준법 경영 의지를 보이면 양형에 반영하겠다"며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운영을 권고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준법감시위의 권유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은 대국민 사과도 했습니다.

    [이재용/삼성전자 부회장] (지난해 5월 6일, 대국민사과)
    "기술과 제품은 일류라는 찬사를 듣고 있지만 삼성을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따갑습니다. 저의 잘못입니다. 사과드립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 부회장을 집행유예로 풀어주려는 예단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하며 재판부 교체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특검팀은 결국, 징역 9년을 선고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준법감시위 설치와 운영에 대한 재판부의 판단이 양형의 최대 변수로 꼽힙니다.

    [김성훈/변호사]
    "수십억, 수백억, 수천억 원짜리 비리를 저지른 다음에 한 백억 원 들여 가지고 위원회를 하나 꾸려 가지고 '이렇게 꾸렸으니까 우리 집행유예 주세요'라고 하면 사실상 기업 범죄에 대한 처벌이 어려워지는 거죠."

    보통 파기환송심 선고는 최종 판결로 확정되지만, 이번 사건은 형량에 따라 특검이나 이 부회장 모두 다시 상고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MBC뉴스 임현주입니다.

    (영상취재: 방종혁 / 영상편집: 조기범)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