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정신

'한반도의 봄' 주역 소환…'친문'으로 국정 안정?

'한반도의 봄' 주역 소환…'친문'으로 국정 안정?
입력 2021-01-20 20:22 | 수정 2021-01-20 20:27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중기부, 외교부, 문체부 등 세 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실시 했습니다.

    박영선 장관 교체는 예정된 수순 이었지만, 당초 문 대통령의 임기 끝까지 갈 것으로 봤던 강경화 장관의 전격 교체는 예상 밖이었습니다.

    외교 장관 후임자로 정의용 전 국가 안보 실장, 중기부 권칠승 의원, 문체부 황희 의원 등이 내정된 것도 의외 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청와대나 여당 친문 의원들이 잇따라 발탁 되면서, 임기 말 국정 안정을 위한 인사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개각의 의미를 이정신 기자가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강경화 장관이 문재인 정부 5년, 외교 수장직을 계속 맡을 거란 관가의 전망을 깨트린 결정적 배경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입니다.

    답답한 한반도 문제를 풀기 위해 마지막 승부수가 필요했던 문 대통령이 집권 초기 '한반도의 봄'을 이끌어낸 정의용 전국가안보실장을 다시 소환한 겁니다.

    정 후보자는 지난 2018년 북한과 미국 등을 수차례 오가며 남북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정의용/전 국가안보실장(2018년 3월)]
    "남과 북은 4월말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하였으며…"

    내정 직후 정 후보자도 "국가에 봉사할 마지막 기회"라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뿌리내리게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북한이든 미국이든, 집권 초기와 지금 상황이 너무 다르다는 점은 정 후보자가 넘어설 과제입니다.

    ==============================

    권칠승, 황희 등 여당 현역 의원들이 또 중기부 문체부 장관 후보자로 각각 내정되면서 18명의 국무위원중 여당 출신 의원 비율은 44%까지 늘어날 전망입니다.

    일단 임기말 권력 누수를 막아 국정 안정을 기하려는 취지로 보입니다.

    [권칠승/중기부 장관 후보자]
    "이제 마무리까지 좀 책임감 있게 하라는 뜻도 있으시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하지만 최근 전해철 장관 박범계 후보자에 이어 대표적인 친문 현역의원들이 잇따라 발탁되면서 국민의힘은 "측근 말고 장관할 사람이 없냐"는 논평을 내놨습니다.

    또 김현미 추미애, 박영선, 강경화 장관의 후임에 모두 남성 후보자들을 기용하면서, 정의당은 문 대통령 공약대로 30%에 근접했던 여성장관 비율이, 10%대로 낮아졌다고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이정신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일 / 영상편집: 이정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