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아라

"코로나 우려 때문에"…응급환자 외면한 닥터헬기

"코로나 우려 때문에"…응급환자 외면한 닥터헬기
입력 2021-01-26 20:16 | 수정 2021-01-26 20:24
재생목록
    ◀ 앵커 ▶

    급성 심근 경색으로 쓰러진 50대 환자를 이송 하려던 닥터헬기가 코로나 감염 가능성을 우려해서 그냥 돌아간 일이 있었습니다.

    이 환자는 다시 구급차를 이용해 병원으로 이송 됐지만 결국 숨졌고, 유족들은 강하게 항의했습니다.

    이아라 기자가 취재 했습니다.

    ◀ 리포트 ▶

    강원도 홍천에 사는 황 모씨는 지난달 16일 남편을 하늘로 떠나보냈습니다.

    낮 1시쯤 갑자기 가슴이 답답하다던 남편은 바로 홍천 아산병원에 갔지만, 두 시간 뒤 의식을 잃었습니다.

    권역응급의료센터인 원주 세브란스 병원에서 닥터헬기가 출발했단 소식에 안심한 것도 잠시.

    코로나19 감염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유로 헬기는 다시 원주로 돌아갔습니다.

    다시 구급차 이송을 준비했고, 50분 가까이 지나 원주에 도착했지만, 결국 남편은 숨졌습니다.

    급성심근경색이었습니다.

    [황 모씨/유가족]
    "왜 닥터헬기는 그렇게 외면하고 돌아가서 우리 (아이) 아빠의 골든타임을 놓치게 했는지 저는 그 부분을 이해할 수가 없고요."

    병원 측은 닥터헬기에는 구급차와 달리 읍압기능이 없어서, 코로나 관련 증상이 있는 환자를 태우는 건 너무 큰 부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원주 세브란스 병원 관계자]
    "앰뷸런스는 앞쪽 운전석하고는 완전히 분리돼 있으니까. (공간이) 헬기보다는 넓으니까.."

    헬기 기장과 탑승의사 같은 특수인력은 대체하기가 어려워, 코로나19 감염이 우려되면 이송을 거부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원주 세브란스 병원 관계자]
    "헬기가 중증 환자를 이송하는 수단인데, 만약에 (코로나19 감염으로) 운행을 못 한다 며칠을.. 그것도 굉장히 부담이거든요."

    실제로 연간 3백건에 달했던 원주 세브란스 병원의 닥터헬기 이송 건수는 코로나가 한창인 지난해 160건으로 줄었습니다.

    2019년 10월에 공표된 닥터헬기 운영지침엔 코로나 상황이 전혀 반영돼 있지 않습니다.

    [보건복지부 국립중앙의료원 관계자]
    "출동 결정 내린다거나 이런 거에 대해서 저희가 따로 관여하거나 그러지는 않고요."

    유가족은, 응급환자가 제때 닥터헬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 제도를 바꿔달라고 호소했습니다.

    [황 모씨/유가족]
    "저희 (아이들) 아빠 같은 사람이 또다시 생기지 말라는 법은 없어요. 저희 홍천지역은 상급병원이 없습니다. 이렇게 이송할 수밖에 없는데, 그렇다면 저희 같은 지역에 있는 응급환자들은 다 죽을 수밖에 없어요."

    MBC뉴스 이아라입니다.

    (영상취재: 임명규/원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