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수한

윤석열 패싱?…박범계 "명확하게 다 설명했다"

윤석열 패싱?…박범계 "명확하게 다 설명했다"
입력 2021-02-08 20:15 | 수정 2021-02-08 20:55
재생목록
    ◀ 앵커 ▶

    어제 단행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인사를 두고 검찰 내부에선, 박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는 척만 했다, 추미애 장관 때랑 달라진게 없다, 이런 불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박 장관은 윤 총장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 했다는 입장 이어서, 법무부와 검찰 간의 긴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윤수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윤석열 검찰총장은 대검 청사 앞에서 기다리던 취재진 앞에 서지 않고, 평소처럼 지하주차장으로 출근했습니다.

    박범계 법무장관의 첫 검찰 인사에 대해 별 다른 입장도 내놓지 않았습니다.

    검찰 전산망에도 일선 검사들의 공개 반응이 보이진 않았지만, 내부에선 적잖은 불만이 감지됐습니다.

    일부 검찰 간부들은 MBC와의 통화에서 "인사안을 논의한다며 두 번이나 만나 놓고 총장의 요구를 무시한 건 추미애 전 장관 때보다 더 교묘해 보인다", "최소한 총장을 보좌하는 대검 참모진이라도 윤 총장 마음에 맞는 사람으로 바꿔줬으면 좀 나았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박범계 장관도 할 말은 있다는 입장입니다.

    지난해 윤 총장의 징계 청구를 주도한 법무부 검찰국장을 교체했고, 현 정권을 겨냥한 월성 원전 수사 지휘부를 유지하는 등 윤 총장 의견을 반영했다는 겁니다.

    [박범계/법무장관 (오늘)]
    "(대검) 기획조정부장에 총장이 원하는 사람을 임명했고, 또 (월성 원전 수사하는) 대전지검장을 유임했습니다. '패싱'(따돌림) 이런 말은 맞지 않지 않느냐."

    다만,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유임시킨 건 현재 진행 중인 주요 수사들을 고려한 조치였다고 했습니다.

    구체적인 인사 내용도 윤 총장과의 두 차례 면담에서 이미 다 설명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박범계/법무장관 (오늘)]
    "총장께 제가 직접 만났을 때, 다 구두로 명확하게 말씀드렸습니다."

    설 연휴 뒤 이어질 검찰 중간 간부급 인사에서도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윤 총장의 징계 청구를 실행한 법무부 감찰 담당 검사들이나, '검언유착' 의혹 수사팀 등 실무자들이 인사 대상으로 거론되기 때문입니다.

    박범계 장관은 윤 총장이 퇴임하는 오는 7월 이후 대규모 물갈이가 있을 것이라며 이번 인사는 소폭에 그칠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MBC뉴스 윤수한입니다.

    (영상취재 : 현기택 / 영상편집 : 문철학)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