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홍의표

헐값에 사들인 뒤 '설계 변경'?…건설사 특혜 의혹도

헐값에 사들인 뒤 '설계 변경'?…건설사 특혜 의혹도
입력 2021-02-19 19:55 | 수정 2021-02-19 20:03
재생목록
    ◀ 앵커 ▶

    경찰은 정 의원이 문제의 땅을 차명으로 그리고 싸게 사들인 뒤 그 앞으로 도로 건설 계획이 발표되는데 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도로 설계를 여러 번 바꾸도록 한 의혹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여러 의혹이 있는데요, 홍의표 기자가 이어서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전원주택 개발 열기가 뜨거웠던 경기도 용인시 보라동 일대입니다.

    정 의원은 시장 재임 전부터 여기에 토지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재임 이후 정 의원의 형이 바로 옆에 토지를 구입하고, 이번 경찰 조사로 정 의원 지인 명의의 토지까지 연이어 붙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리고 이 땅들은 공교롭게도 한 건설업체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있습니다.

    [건설업체 대표]
    "정찬민 씨가 시장을 하고 있는데 '작은형 앞으로 땅을 팔아주면 인허가를 좀 빨리빨리 도와주겠다'는 내용을 저에게 비친거죠."

    이 건설업체를 위해 시장 비서실이 직접 나서 인허가 민원 해결에 동원됐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정 의원 전 측근 A씨]
    "(정 시장이 직원을) 소개해주면서 '이 사람하고 해!' 그럼 그 사람은 관련 부서에 '부드럽게 해주고 빨리빨리 인허가를 조치해달라"…

    용도 변경과 도로 계획 변경으로 시세 차익을 얻으려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지난 2016년 용인시는 정 의원 형과 지인 땅 주변에 도로를 내겠다고 발표합니다.

    그런데 정 의원 측 땅이 도로에 일부 포함되자 당시 정 시장은 노발대발하며 두 번이나 계획을 변경시켰다는 게 전 측근의 설명입니다.

    [정 의원 전 측근 A씨]
    "시장이 방방 뜬 거예요. '야, 왜 이렇게 (도로가 해당 토지에) 들어가게 하냐, 도로로 편입(하냐)…"

    자연녹지였던 정의원의 땅은 한때 1종 주거용지로 변경되기도 했는데, 이 과정에 용인시청이 개입한 정황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밖에 아파트 단지 용적률을 늘려준 대가로 특정 건설사에서 수억 원대 금품을 받은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정 의원 전 측근 B씨]
    "(정 의원이) '형, 어디서 전화 올 거야, 받아' 그러더라고 처음에. 그러니까 (건설사 회장 대리인이) 전화 오더라고. 그래서 갔더니 쇼핑백 하나 주더라고, 그게 시작이죠."

    정찬민 의원 측은 차명 재산 의혹 등은 사실이 아니며 본인은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정찬민 의원]
    "지금 내용을 잘못 알고 계신 것 같아요. 제가 개입이 된 게 아니라고요. (전혀 개입된 게 없다는 입장이신 거죠?"
    "네."

    역대 민선 용인시장 7명 가운데 유일하게 재판에 넘겨지지 않아 '무결점' 시장으로 불렸던 정찬민 의원.

    그 평판이 기로에 섰습니다.

    MBC뉴스 홍의표입니다.

    (영상편집:김현국)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