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미희

"독감 백신 같아요"…부작용 없어도 3일은 지켜봐야

"독감 백신 같아요"…부작용 없어도 3일은 지켜봐야
입력 2021-02-26 19:44 | 수정 2021-02-26 19:48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접종자들은 대부분 전에 맞은 백신과 별 차이를 못 느꼈다고 말합니다.

    그래도 혹시나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는지 지켜 봐야 하는데요, 접종 이후에 있을 지 모를 이상 반응과 그 대처 방법을 김미희 기자가 알려 드립니다.

    ◀ 리포트 ▶

    백신 접종 뒤엔 이상반응은 없는지 관찰실에서 15분 이상 살펴야 합니다.

    보통 이상반응은 30분 내에 나타나는데, 오늘 접종자들 중 중대하거나 특이한 증상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황인혜/서울 성동구 접종자]
    "다른 독감 (주사)하고는 별 차이가 없는 것 같았습니다. 별 반응은 아직 없는데요."

    [최금희/서울 구로구 접종자]
    "독감 예방 접종도 작년 가을에 맞았는데요. 비슷한거 같아요. 그냥 따끔하고 약간 먹먹한거..."

    미열이나 메스꺼움 등 가벼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일부 있었습니다.

    [오정화/서울 도봉구 접종자]
    "(백신 주사) 맞고 나서는 좀 떨리는 감이 있어요. 속이 살짝 메스껍거나 그런 증상이 있는데 지금은 괜찮아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뒤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은 접종 부위 통증과 발열, 두통과 근육통 등입니다.

    독감 백신을 맞을 때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인데 대부분 3일 안에 사라집니다.

    하지만, 접종 30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급성 알레르기 반응 '아나필락시스'는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접종 후 관찰실에서 15분에서 30분까지 머물며 만약의 상황에선 의료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귀가 뒤에도 최소 3일 동안은 건강 상태를 잘 살펴야 하는데, 발열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보건소나 병원에 바로 문의해야 합니다.

    외국의 경우 지금까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급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는 100만명 당 한 명도 없었고 , 화이자 백신은 100만명당 11.1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엄중식/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백신) 종류와 관계 없이 전세계적으로 2억명 이상 접종을 했거든요. 대부분은 안전하게 처리가 되면서 환자에게 어떤 심각한 위해를 일으키진 않은 걸로 되어 있습니다."

    정부는 만약 백신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면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에 따라 진료비와 간병비, 보상금 등을 지급할 방침입니다.

    MBC뉴스 김미희입니다.

    (영상취재:윤병순,윤재식(대전 MBC)/영상편집:김재환)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