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서유정

"10년을 참았는데"…개발 지연 우려에 주민 분노

"10년을 참았는데"…개발 지연 우려에 주민 분노
입력 2021-03-06 20:03 | 수정 2021-03-06 21:28
재생목록
    ◀ 앵커 ▶

    LH 직원들의 땅투기 의혹으로 가장 불안한 사람들은 이 지역 주민들입니다.

    해당 지역은 10년 넘게 개발지구 지정과 백지화를 오가면서 도시 발전이 멈춰버렸는데요.

    이번 의혹으로 또다시 개발이 미뤄지는 건 아닌지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서유정 기자가 주민들을 만나봤습니다.

    ◀ 리포트 ▶

    빽빽하게 들어선 철물점과 공장 뒤로 어울리지 않게 가지런히 심어진 어린나무들이 보입니다.

    경기 광명-시흥이 3기 신도시로 정해지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직원들이 사들인 땅입니다.

    [박 모씨/지역 주민]
    "(주변이) 지저분하고, 일반적으로 사서 활용을 못해요. 보상 노리고 한 거죠. 뭐 뻔한 거죠."

    광명-시흥지역은 2010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지만 부동산 경기가 나빠지면서 개발이 백지화됐고

    이후 2015년 '특별관리지역'으로 묶였습니다.

    [박 모씨/지역 주민]
    "새벽에 보면 냄새도 많이 나고, 십몇 년 전부터 계속 '수용한다 안한다' 계속 떠들었기 때문에 땅 자체들이 워낙 다 훼손이 돼 갖고."

    기다림 끝에 지난달 24일, 6번째 3기 신도시에 이름을 올렸지만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주민들은 현수막까지 내걸며 국토부와 LH를 향해 울화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개발이 무산될 수 있다는 위기감때문입니다.

    [이 모씨/지역주민]
    "말 그대로, 나쁜 말로 미친XX이라 했어요. 맹지도 샀다고 그러잖아요. 들어갈 수도 없는 땅을 다급하게 매입한 것들이고…"

    실제 지난 2005년에는 경기 성남 대장지구의 택지개발을 앞두고, 공무원들이 투기를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개발이 지연되기도 했습니다.

    [김세정/지역 주민]
    "이번에마저도 도시 개발이 안 된다고 그러면 우리는 또 앞으로 5년, 10년(기다려야 해요.) 여기 오시면 아시겠지만 다 쓰레기더미예요. 길도 하나 제대로 없어요."

    정부는 내일 부동산관계장관회의에서 2.4 부동산 공급대책을 원칙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하지만 그 대책의 한 축을 담당하는 공공기관 직원들이 내부 정보로 이득을 취하려 했다는 의혹은 정부의 공공개발정책 자체에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MBC뉴스 서유정입니다.

    (영상취재: 나경운 / 영상편집: 김정은)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