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하늘

범행 직전에도 평온했던 김태현…"사이코패스 특성"

범행 직전에도 평온했던 김태현…"사이코패스 특성"
입력 2021-04-07 20:45 | 수정 2021-04-07 20:47
재생목록
    ◀ 앵커 ▶

    '김태현 스토킹 살인 사건'의 피의자 김태현에 대한 조사, 오늘도 종일 진행 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밝혀진 김태현의 행적만 보더라도 반사회성 인격장애 중 전형적인 사이코 패스에 해당한다고 진단합니다.

    손 하늘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검은 운동복 차림에 마스크를 쓴 남자가 골목을 빠져나와 걸어갑니다.

    서울 노원구에서 세 모녀를 살해한 김태현이 범행 30분 전 PC방으로 향하는 모습입니다.

    [PC방 관계자]
    "화장실로 갔다가 흡연실로 가고는 바로 짐 챙겨서 다시 나가더라고요."

    경찰은 이때 김태현이 이미 마트에서 훔친 흉기를 몸에 지니고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들고 있던 흰색 비닐봉투에는 상자가 들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는데 퀵서비스 배달이라고 속이기 위해 미리 준비한 상자였습니다.

    13분 뒤 PC방에서 나온 김태현은 곧바로 피해자가 사는 아파트로 옮겼습니다.

    잠시 뒤 살인을 저지를 것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태연한 모습입니다.

    이해할 수 없는 행각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김태현이 아르바이트를 했던 PC방의 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김태현이 네다섯 번에 걸쳐 현금 수십만 원을 빼갔다"고 말했고, 훈련소 동기 역시 "동기들의 속옷과 활동복을 훔치는 등 도벽이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김태현 가족이 버리고 간 이삿짐에서는 다른 병사의 군 장구류 명찰이 여러 개 발견됐습니다.

    전문가들은 김태현의 이런 비정상적인 행동이 사이코패스의 특성에 해당한다고 지적합니다.

    [이수정/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필요하면 뭐든지 슥슥 훔쳐버리고 네 것, 내 것 구분도 불분명하고. 일종의 자극 추구, 충동성‥ 자기가 꽂히면 브레이크 없이 마구 페달을 밟게 되는 거죠."

    지금까지 드러난 행적으로 볼 때 김태현은 자의식 과잉과 공감능력 부족, 충동적 도벽 등 반사회적 인격장애 성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이런 성향들이 자신을 무시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져 끔찍한 살인에 이르렀다는 겁니다.

    [배상훈/프로파일러]
    "'연락하지 마세요' 끊어냈잖아요. 그럼 뭐라고 생각하겠어요, 무시했다고 생각하죠."

    김태현의 사이코패스 성향 분석을 위해 프로파일러 4명을 투입해 1차 조사를 벌인 경찰은 한 차례 더 조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또, 경찰은 김태현이 범행 직전 찾은 PC방에 대해서도 이틀간 현장 조사를 벌였습니다.

    [경찰 관계자]
    "(화장실) 내부에 서 있으면 하반신이 보이거든. <몰카 있나 없나 확인하시는 거예요?> 네, 혹시나 해서."

    경찰은 오는 금요일 김태현을 검찰로 넘기면서 얼굴을 공개하고 그동안의 수사결과도 발표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손하늘입니다.

    (영상취재: 고헌주 / 영상편집: 김정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