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지경

[정참시] 요동치는 민심…이재명과 윤석열의 선택은?

[정참시] 요동치는 민심…이재명과 윤석열의 선택은?
입력 2021-04-08 21:00 | 수정 2021-04-08 21:27
재생목록
    ◀ 앵커 ▶

    정치적 참견 시점, 정치팀 김지경 기자 나와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 볼까요.

    [요동치는 민심…이재명과 윤석열의 선택은?]인데.. 이번 선거 끝나자마자 이제, 대선 어떻게 되는 건지, 얘기들이 많아요.

    ◀ 기자 ▶

    이번 선거가 대선 전초전이다 보니 선거결과가 대선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또, 앞으로 유력 주자들은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굉장히 큽니다.

    그중에서도 여야 선두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단연 눈길이 쏠리는데요.

    두 사람 모두 재보선이 대선에 미칠 영향을 알기 때문에 선거를 측면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 앵커 ▶

    그러고 보면 이재명 지사는 선거 기간 중에 박영선 후보, 또 김영춘 후보를 한 번씩 만났죠?

    ◀ 기자 ▶

    네, 박영선 후보와는 국회에서 만났고, 며칠 뒤엔 부산도 내려갔습니다. 같이 보시죠.

    [이재명/경기도지사(3월 24일)]
    "예정에 없던 일이긴 한데."

    [이재명/경기도지사(3월 24일)]
    "<박 후보님의 재난지원금 공약에 대해 어떻게 보시나요?> 정책방향을 그렇게 정한다고 하시니까 반가웠어요."

    [김영춘/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3월 31일)]
    "멀리서 휴가까지 내고 달려 와주신 이재명 경기도 지사님."

    ◀ 앵커 ▶

    하지만 민주당은 참패를 했고, 이 지사가 오늘 직접 입장도 밝혔죠?

    ◀ 기자 ▶

    이 지사가 지휘한 선거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아침에 SNS에 글을 올렸는데, '당의 일원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준엄한 결과를 마음 깊이 새기겠다' 이렇게 몸을 낮췄습니다.

    ◀ 앵커 ▶

    정권 심판 민심을 확인했으니까 이제 친문 진영하고 거리를 둘 거라는 시각도 있는데 그렇게 보이지는 않아요?

    ◀ 기자 ▶

    오늘 입장문 어디에도 친문 진영과의 차별화 의도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정부 여당이 호된 심판을 받은 상황에서 당내 책임 공방까지 벌어진다면 말 그대로 다 죽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걸로 보입니다.

    이 지사는 전에도 당 주류와의 불화설이나 기본소득 정책을 둘러싼 갈등설이 나올 때마다 강하게 부인했는데요, 들어보시죠.

    [이재명/경기도지사(2월 19일)]
    "(기본소득 논쟁은) 우리 국민들의 삶을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더 개선할 것이냐라는 정말 선의의 경쟁이기 때문에 매우 바람직하고 제 입장에선 환영할 수밖에 없는 일입니다."

    지금으로서는 당내 경선을 통과하는 게 1차 목표라서, 이 지사가 의도적으로 친문 세력과 차별화에 나서긴 어려울 것이다, 이런 분석이 많습니다.

    ◀ 앵커 ▶

    반면에 야권 선두 주자인 윤석열 전 총장도 이번 선거 국면에 몇 번 등장을 했어요.

    ◀ 기자 ▶

    일단 검찰총장 사퇴한 날짜부터 오세훈 후보가 국민의힘 후보로 확정된 날이었습니다.

    또 언론 인터뷰에서 "투표해야 바뀐다"며 사실상 정권 심판을 호소했고, 사전 투표를 하면서 기자들을 불러 모으기도 했습니다.

    그 현장 모습입니다.

    [윤석열/전 검찰총장]
    "보시다시피 아버님께서 기력이 전 같지 않으셔서 모시고 왔습니다. <오늘 행보를 저희가 대권 행보로 해석해도 괜찮을까요?> ……"

    ◀ 앵커 ▶

    국민의 힘이 압승을 했는데, 윤 전 총장의 행보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 기자 ▶

    사실상 대권 도전을 선언한 윤 전 총장이 제3지대 후보로 나설지, 아니면 국민의힘 후보로 나설지가 관심인데요.

    처음엔 제3지대에서 야권 단일후보로 나서는 방안을 모색할 거란 관측이 우세했습니다.

    그런데 국민의힘이 압승하면서 상황이 좀 변했습니다.

    국민의힘에선 국민의힘 중심으로 야권이 뭉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의 말입니다.

    [박형준/부산시장('CBS 김현정의 뉴스쇼')]
    "<국민의 힘 중심으로 가나요?> 야권은 그렇게 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 선거 결과로. <제3지대론을 펴는 분들의 입지 약해질 수밖에 없고 국민의힘 중심의 대선이 치러질 것이다 그 말씀이세요?> 네 그렇게 봅니다."

    하지만 윤 전 총장 입장에선 국민의힘에 입당하면 중도개혁이미지를 잃어버릴 수 있고, 대선후보로 확정된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에 쉽게 움직이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지금까지 정치팀, 김지경 기자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