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전동혁

"확진자 증가에 면죄부 우려…방역 혼선 가능성"

"확진자 증가에 면죄부 우려…방역 혼선 가능성"
입력 2021-04-12 19:55 | 수정 2021-04-12 20:39
재생목록
    ◀ 앵커 ▶

    방역과 민생을 모두 잡는 상생의 취지는 좋지만 당장 우려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의 야간 영업 시간을 늘리고 자가 진단 키트를 사용한다는 것, 전문가들은 무엇을 우려하고 있는지 전동혁 기자가 이어서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난 2월 중순, 밤 9시로 제한됐던 수도권의 식당과 술집의 영업시간이 밤 10시로 1시간 더 늘어나자 수도권의 확진자 수도 가파르게 증가했습니다.

    2월 첫째주 258명이던 하루 확진자 수는, 방역조치가 완화된 셋째 주부터 꾸준히 증가해 3월 둘째주에는 하루 평균 3백명을 넘어섰습니다.

    지금의 4차 유행 위험을 불러온 원인 중 하나로 영업시간 연장이 거론됩니다.

    특히 서울의 경우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은 물론 전국에서 사람들이 오가기 때문에 확진자 증가의 여파가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정재훈/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
    "수도권은 굉장히 밀접한 생활권이기 때문에 서울의 방역 정책이 완화가 된다면 수도권 전체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고, 더 심각한 경우에는 전국적인 영향도 나올 수 있습니다."

    또 오 시장이 시범도입할 수 있다는 '자가진단키트'에 대해서도,

    전문가들은 노래연습장 등 유흥시설 이용 전 일종의 '면죄부'처럼 쓰여서는 안된다고 강조합니다.

    최근 서울대병원 등 국내 연구진 조사 결과, 자가진단키트는 즉 확진자를 양성으로 판정하는 정확도가 18%에서 29%로 낮게 나타났고, 특히 몸속 항원이 생성되기 전인 '초기 무증상 감염자'를 판정하는데 취약합니다.

    이때문에 PCR검사에 앞서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보조용으로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유흥업소 출입을 위한 도구로 쓰자는 건 위험한 발상이라는 지적입니다.

    [안광석/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만약 (자가진단키트에서) 음성이 나왔어. 그럼 그 사람들의 행동패턴이 굉장히 과감해질 거라고요. 방역 등을 자기도 모르게 소홀히 할 가능성이 꽤 있습니다."

    또 코로나 방역은 일사불란하고 신속한 대응이 생명인데 서울시가 별도의 방역대책을 추진할 경우 중앙정부의 정책과 충돌하며 혼선을 빚을 우려도 있습니다.

    정부는 오 시장의 서울형 방역에 대해 앞으로 협의를 거쳐 합리적 방안을 도출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MBC뉴스 전동혁입니다.

    (영상편집: 이화영)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