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현주

'김학의 출국 금지' 이광철 비서관 조사…윗선 겨냥?

'김학의 출국 금지' 이광철 비서관 조사…윗선 겨냥?
입력 2021-04-25 20:08 | 수정 2021-04-25 20:15
재생목록
    ◀ 앵커 ▶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어제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이 비서관은 당시 검사에게 전화를 걸어 긴급 출국금지를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요.

    이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가 조사를 받은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임현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수원지검은 어제 오전 10시쯤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10시간 넘게 조사했습니다.

    이 비서관은 2년 전 이른바 별장 성 접대 사건 당사자인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심야에 출국을 시도하던 날 불법으로 출국을 막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 공소 사실에 따르면 이 비서관은 당시 과거사 진상 조사단 파견 검사인 이규원에게 전화를 걸어 "김학의가 인천공항에 나타났다. 법무부와는 얘기가 다 됐으니 빨리 김학의에 대한 긴급출국금지 요청서를 보내달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후 이규원 검사는 허위서류를 만들어 김 전 차관의 출국을 막았다고 검찰이 밝혔습니다.

    이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별장 성접대 의혹의 핵심 당사자이자 피의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김학의 전 차관에 대해 긴급출금조치를 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관련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당시 김 전 차관이 성 접대 사건과 관련해 과거사 진상 조사단의 조사 대상이었을 뿐 피의자 신분은 아니었기 때문에 긴급출금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이 비서관을 조만간 재판에 넘길 방침입니다.

    검찰은 또 당시 이 비서관의 윗선에서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금에 관여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C뉴스 임현주입니다.

    (영상 취재: 현기택/영상 편집: 오유림)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