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성호

백신 특허권 풀릴까?…백악관 "일시적 포기 논의"

백신 특허권 풀릴까?…백악관 "일시적 포기 논의"
입력 2021-05-03 20:48 | 수정 2021-05-04 10:41
재생목록
    ◀ 앵커 ▶

    백신 부자 미국이 코로나 19 백신의 '특허권'을 일정 기간 면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백신의 양극화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특허권을 풀어서 다른 나라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라"는 목소리에 대해서 미국이 구체적인 반응을 보인 건데요.

    워싱턴 박성호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백악관이 거대 제약회사의 이익보다 사람들 백신 맞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제약사들은 전 세계에 (백신을) 원가에 공급해야 합니다. 모두가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장벽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은 제약사들의 코로나 백신 특허권을 중지시키는 것에 관해 며칠 안에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도 코로나 백신을 어떻게 더 많이 공유할지 미국 무역대표부가 세계무역기구와 이번주부터 논의를 시작한다고 했습니다.

    앤서니 파우치 백악관 의료 고문은 백신 기술을 공유하면, 개발도상국들의 신속한 백신 생산을 도울 수 있다고 무역대표부를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백신 민족주의'라는 비난까지 받아가며 특허권 보호에 앞장서던 미국의 태도에 변화 가능성이 보이고 있습니다.

    인도의 코로나 확산세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데 따른 판단으로 보입니다.

    더 놔두면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다시 미국에 피해가 올 것이란 압력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버니 샌더스/미국 상원의원(민주당)]
    "다른 나라를 도울 도덕적 책임만 있는 게 아니라, 우리의 국익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코로나 대유행이 다른 나라를 계속 위협하면, 언젠가 미국에 돌아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백신을 공공재가 아닌 상품으로 여기는 제약사들을 미국 정부가 감싼다는 국제사회의 비판도 이어졌습니다.

    [파티마 하산/변호사(남아프리카공화국)]
    "왜 미국 정부는 제약사들을 두려워 합니까? 자신들이 갖고 있는 권한을 사용해, 세계의 이익을 위해 기술을 활용하지 않으면서."

    하지만 상무부와 코로나TF팀 내에선 경쟁국에 기술을 넘겨주기보다는 차라리 필요한 나라에 백신을 기부하자는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

    화이자와 모더나 등 제약사들도 지적재산권을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식 미국 우선주의와 다르다는 외교 기조를 내세우는데, 백신 문제에서 모순된 태도를 취한다는 인식도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성호입니다.

    (영상취재:임상기 (워싱턴) / 영상편집:김창규)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