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오늘 이 뉴스] "행적 오리무중"…제 역할 못한 한강공원 CCTV

[오늘 이 뉴스] "행적 오리무중"…제 역할 못한 한강공원 CCTV
입력 2021-05-04 20:40 | 수정 2021-05-04 20:40
재생목록
    ◀ 앵커 ▶

    이어서 오늘 이 뉴스 전해드리겠습니다.

    한강공원에서 실종된 대학생이 숨진 채 발견된 지 나흘이 지났지만, 경찰 수사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천3백여 대나 설치된 한강지역의 CCTV가 제 역할을 못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리포트 ▶

    실종 전날, 친구와 함께 편의점 CCTV에 찍힌 고 손정민 군의 모습입니다.

    이후 숨진 채 발견되기까지 정민 군의 행적은 실종 추정 지점은 고사하고 그 무엇도 제대로 파악되지 않는 상황.

    CCTV 영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손현/故 손정민 군 아버지(4월 29일 인터뷰)]
    "CCTV를 찾아야 하는데 저 나들목과 다리 이외에 하나도 없다는 걸 알게 됐고요. 알고 싶어도 아예 설치가 안 됐으니까…"

    시민들 역시 놀랍기는 마찬가지.

    [임현정/서울 영등포구]
    "몰랐죠. 저는 (CCTV가) 많을 줄 알았어요. 여기가 낮에만 사람이 있는 게 아니고 아침저녁으로 많은 사람들이 조깅도 하고 운동도 하고 무슨 일이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곳인데…"

    [임현정/서울 영등포구]
    "(오늘도) 돌아보면서 CCTV가 어디 설치돼 있지 하고 봤는데, 안 보이더라고요."

    새삼 불안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하영/서울 동작구]
    "제가 만약에 그런 일을 겪었을 때 증거가 될 CCTV가 없다는 거 자체가 불안한…"

    현재 한강 지역에 설치된 CCTV는 한강사업본부와 민간이 설치한 1,340대.

    적은 수는 아니지만, 민간 CCTV는 대부분 자체 건물용이고, 한강사업본부 CCTV의 대부분은 공원 진입 나들목이나, 승강기 등 시설물을 비추는 용도.

    특히 한강공원 10여 곳에 설치된 CCTV는 163대에 불과한 데다, 이마저도 해상도가 낮아 대상 식별이 어렵습니다.

    이런 사정이 알려지면서 한강 공원 내 CCTV 확충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CCTV 늘리기에 대한 사생활 침해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상당수 시민들은 불안에 떠느니 안전한 게 더 낫다는 입장입니다.

    [유인길/서울 영등포구]
    "개인 사생활이 침해된다는 점도 있지만, 그것보다 생활 안전이 문제잖아요. 안전할 수 있고 (CCTV) 설치해서) 좋은 점이 많다고 생각해요."

    [이하영/서울 동작구]
    "사생활 침해 같은 경우에도 다른 곳에 설치돼 있는 곳들도 대부분 사람들이 다니는 길이고, (한강도)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서…"

    CCTV 증설 요구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오늘 SNS를 통해 '한강공원 CCTV 개선' 등을 포함해 스마트 도시에 맞는 안전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이 뉴스였습니다.

    (취재구성: 이미경 / 촬영편집: 김정은 강다현)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