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덕영

"코로나로 학력 저하" 공식 확인…등교 수업 확대

"코로나로 학력 저하" 공식 확인…등교 수업 확대
입력 2021-06-02 20:14 | 수정 2021-06-02 20:22
재생목록
    ◀ 앵커 ▶

    코로나19로 등교 수업이 크게 줄면서, 우려했던 대로 학생들의 학력저하가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기초 학력 미달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코로나 이전보다 크게 늘어난 건데요.

    교육부는 이번 달부터 등교 수업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덕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서울의 한 중학교.

    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에게 보충 수업을 하며 줄어든 등교 수업의 공백을 메우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성적이 중하위권인 학생들의 점수는 코로나 이전보다 더 낮아졌습니다.

    [이서강/서울 숭곡중학교 교사]
    "가정환경이라든가 전자기기를 다룰 수 있는 환경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중하위권 학생들은 이전보다 떨어지기는 했어요.

    교육부가 지난해 11월 전국 중3과 고2 학생 2만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이런 학력 저하가 공식 확인됐습니다.

    '기초학력 미달'의 비율이 중3의 경우 국어 4.1%에서 6.4%, 수학 11.8%에서 13.4%로 늘었고 고2도 국어 4%에서 6.8%, 수학 9%에서 13.5%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영어 과목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코로나 이전보다 2배 넘게 늘어났습니다.

    반면 '보통' 수준의 평가를 받은 학생 비율은 모든 과목에서 줄었습니다.

    중3, 고2 전 과목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높았고 대도시보다 읍면지역 학생들의 학력저하가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은혜/교육부 장관]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적인 학교생활이 어려운 상황에서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자신감, 학습의욕 저하 등도 학업성취 수준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교육부는 등교 축소와 원격수업이 오래 지속되면서 학력저하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단계적으로 등교수업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당장 오는 14일부터 수도권 중학교의 등교 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늘릴 예정입니다.

    직업계고등학교는 전면등교가 시행됩니다.

    또 이달 중순 쯤엔 2학기부터 시작될 전면 등교와 관련한 구체적인 일정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이덕영입니다.

    (영상취재: 정우영, 이주혁/영상편집: 이지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