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홍의표

[단독] "성폭력 최소 2번 더 있었다"…'회유·압박'도 고소

[단독] "성폭력 최소 2번 더 있었다"…'회유·압박'도 고소
입력 2021-06-03 19:54 | 수정 2021-06-03 19:56
재생목록
    ◀ 앵커 ▶

    공군 20 전투비행단의 성폭력 사건, 이후 조직적인 회유, 은폐, 따돌림, 방치 그러다 끝내, 피해자가 삶을 정리한 사건, 성폭력을 당한 이 중사한테 "살면서 한 번은 겪을 수 있다" "없던 일로 해줄 순 없냐"면서 회유하고 압박한 간부들을 유족이 추가로 고소했습니다.

    특히, 이 고소장에는 최소한 두 명이 더 성폭력을 가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습니다.

    그런데 MBC 취재 결과, 회유하고 압박했던 간부 중 한 명이 바로 이 중사한테 과거 성폭력을 가했다고 지목된 그 두 명 중 하나였습니다.

    홍의표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살면서 한 번은 겪을 수 있는 일'이라며 사건을 덮으려 했던 노 모 준위.

    문제의 회식을 주도하고, 이 중사의 약혼자까지 불러 회유에 나섰던 노 모 상사.

    유족 측은 이들에 대해 강요미수와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국방부 검찰단에 추가 고소했습니다.

    [김정환 변호사/유족 측 변호인]
    "군에서 얼마나 조직적으로 은폐를 했는지, 혹은 그와 관련해서 가해자들이 누가 있는지를 밝히기 위해서 (고소했습니다.)"

    고소장엔 성폭력 피해가 최소 2차례 더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그 중 한 명은 2차 가해를 가했던 노 준위, 이전 회식자리에서 이 중사의 엉덩이를 치는 방법으로 추행했다고 적시됐습니다.

    또 다른 성폭력 가해자는 다른 부대 소속 간부였습니다.

    파견 나온 다른 비행단 준위가 지난해 한 회식자리에서 이 중사의 어깨와 허리를 감쌌다는 겁니다.

    이 중사는 당시에도 피해 사실을 상관에 보고했는데, 느닷없이 가해자가 혼자 있던 이 중사를 찾아왔습니다.

    [故 이 중사 어머니]
    "저녁에 (가해자가) 갑자기 찾아와서 그것도 깜짝 놀랐다고 했어요. 아무도 없는데 찾아와서 무릎 꿇고 사과를 했다고…"

    이 중사는 정신적인 충격으로 상담까지 받았다고 유족 측은 전했습니다.

    술자리에서의 성폭력이 반복되면서 이 중사는 약혼자에게 "나는 회식 때마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지 모르겠다", "다들 내가 우스워 보이는 거냐"며 괴로움을 호소했습니다.

    [故 이 중사 고모부]
    "회식할 때 왜 여군은 꼭 동반해서 같이 회식해야 되냐. 여군 끌어들여서 술 한 잔 하면 '야, 술 따라봐' 이런 게 있는 한은…"

    공군은 성폭력 무마 의혹이 제기된 노 준위와 노 상사를 사건 3개월이 지난 오늘에서야 보직 해임했습니다.

    유족 측은 향후 수사를 지켜본 뒤 공군이 선임했던 사건 초기 국선 변호인 등 사건 무마와 축소에 가담한 관련자들을 추가로 고소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MBC 뉴스 홍의표입니다.

    (영상취재: 김경배 / 영상편집: 장예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