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재웅

5번 보고했는데도 '묵살'…목격자도 '침묵'

5번 보고했는데도 '묵살'…목격자도 '침묵'
입력 2021-06-03 19:57 | 수정 2021-06-04 09:24
재생목록
    ◀ 앵커 ▶

    이 사건, 성폭력의 가해자인 장 중사는 영장이 청구되고 단 몇 시간 만에 구속이 결정됐습니다.

    증거와 증언이 차고 넘쳐서 법적으로 다툴 것도 없던 겁니다.

    하지만 성폭력 사건이 발생하고 이미 석 달이 지난 뒤였습니다.

    유족들은 그 사이 2차, 3차, 4차, 5차 가해가 발생했다고 울분을 토합니다.

    신재웅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유가족들은 이 중사가 성폭력 피해를 다섯 차례나 윗사람들에게 보고한 뒤에야 정식 신고가 됐다며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차 안에서 내리자마자 선임에게 전화로 보고한 게 첫 번째.

    두 번째 보고는 가해자로부터 용서해주지 않으면 자해하겠다는 문자 메시지를 받은 뒤 반장인 노 모 준위에게 했습니다.

    [故 이 중사 아버지]
    "'반장은 군 아니겠습니까?' 장관님한테 물어봤어요. (장관님께서) '군 입니다' 그랬습니다. 2차 은폐죠."

    아침에 출근한 이 중사는 처음 보고했던 선임에게 자세하게 세 번째 보고를 했습니다.

    선임은 '적극적으로 신고하라'는 말만 하고 다른 조치는 취하지 않았습니다.

    이 중사는 더 윗 상관인 노 모 상사에게 4차 보고를 했습니다.

    그런데 회식을 주도했던 노 상사는 회식에 갔던 사람들이 피해를 받는다며 없던 일로 해줄 수 없냐고 했습니다.

    [故 이 중사 아버지]
    "(강제 회식이) 사적인 목적이었었죠? 큰일났다. 코로나 때문에 이거 음주 회식 안 되는데 데리고 나왔으니…"

    두 번째 보고를 받고도 묵살했던 노 준위는 업무 연장이라며 사실상 강제 면담을 지시했습니다.

    이 중사는 다섯 번째로 피해 사실을 보고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노 준위는 술을 마시며 '살면서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상황을 전해들은 가족은 절차대로 신고를 하라고 거세게 항의했고 그제서야 대대장에게 성폭력 피해 사실이 보고됩니다.

    증거도 명백했습니다.

    [故 이 중사 어머니]
    "우리 애가 '이러지 마십시오. 우리 내일 또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라고 얘기를 한 게 블랙박스 목소리에 나왔어요."

    이 중사의 약혼자는 이런 정황이 담긴 블랙박스 영상을 직접 군 검찰에 제출했습니다.

    관사 CCTV에는 가해자 장 중사가 차에서 내린 뒤에도 숙소까지 이 중사를 따라오는 모습이 찍혀있었습니다.

    공군이 국회에 보고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 중사가 성폭력 피해와 관련해 22차례 상담을 실시했다고 돼 있습니다.

    그러나 공군은 이 중사가 고통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철저히 외면했습니다.

    사건 발생 당시 차를 운전하던 부사관조차 블랙박스에 녹음까지 됐는데도 성폭력이 일어난 줄 몰랐다고 진술했습니다.

    해당 부사관은 이 중사가 숨진 뒤에야 유가족 측에 사무실의 일원이어서 나설 수 없었다며 죄송하다는 심경을 전해왔습니다.

    [故 이 중사 고모부]
    "전군은 전부 다 이거 면책하고 각자 도생하고 자기 출세에 지장 없게끔 '먼지털기' 바쁜… 여기에 제가 이번에 이 수사가 과연 (제대로 될까…)"

    각종 의혹에도 공군은 연일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부분이라는 원론적인 답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MBC 뉴스 신재웅입니다.

    (영상취재: 서현권 / 영상편집: 김재환)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