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진주

인도발 '델타 변이' 확산…'교차 접종' 필요?

인도발 '델타 변이' 확산…'교차 접종' 필요?
입력 2021-06-16 20:02 | 수정 2021-06-16 20:03
재생목록
    ◀ 앵커 ▶

    네 가지, 변이 바이러스 중 최근 들어서 인도형 델타 변이의 감염자가 늘고 있습니다.

    변이가 더 걱정되는 건 전파 속도도 그렇지만 치료제나 백신이 안 먹힐 수 있기 때문인데요.

    내가 맞는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를 얼마나 막아줄지 박진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성인 인구의 79%가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영국.

    그러나 최근 '델타 변이'가 빠르게 확산되며 지난 1주일 하루 확진자가 7천 명을 웃돌았고, 결국 다음주로 예정된 봉쇄 전면 해제 시점을 한 달 늦췄습니다.

    [매트 핸콕/영국 보건장관]
    "델타 변이가 전국 확진 사례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봉쇄 시점을 다음달 19일까지 4주 더 연장하겠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델타 변이'가 확산되는 이유는 백신이 우리 몸에 각인시킨 코로나 바이러스의 구조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영국 공중보건국 조사결과 2차접종까지 완료했을 경우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효과는 화이자 90%, 아스트라제네카 86%입니다.

    그런데 1차접종만 했을때 '델타 변이' 예방 효과는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모두 33% 정도로 낮습니다.

    2차접종까지 하고 나서야 화이자 88%, 아스트라제네카 60%로 델타변이에 대한 예방효과가 올라갔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의 경우 최근 임상 3상 결과 '델타 변이'에 대한 예방 효과가 93%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국내엔 3분기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델타 변이' 확진자가 155명 발생한 만큼 2차접종을 완료할때까지 방심하면 안 된다고 경고합니다.

    [정재훈/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2차 접종 완료할 때까지) 몇 주 정도의 시간이 걸리거든요. 아스트라제네카 접종하신 분들은 3개월 정도 걸리기 때문에 그 사이에도 우리가 방역을 철저히 준수해야겠죠."

    방역 당국은 '델타 변이' 예방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교차접종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진주입니다.

    (영상편집: 이지영)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