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장훈

선수단엔 '격리 수준' 요구하면서…도쿄 유흥가는 불야성

선수단엔 '격리 수준' 요구하면서…도쿄 유흥가는 불야성
입력 2021-07-20 19:57 | 수정 2021-07-21 10:19
재생목록
    ◀ 앵커 ▶

    도쿄올림픽, 이제 개막이 사흘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하지만 대회 시작도 전에 도쿄의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고, 선수촌 에서까지 확진자가 나오면서 대회가 제대로 치러질 수 있을지,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요.

    해외에서 온 선수들과 취재진들에겐 사실상 격리 수준의 엄격한 방역 수칙을 요구하면서 겉으론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작 긴급 사태가 발령된 도쿄의 밤 거리는 상황이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도쿄에서 손장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저희는 조직위에서 정해준 신주쿠의 한 호텔에 머물고 있는데요.

    이곳은 술집과 식당이 밀집된 도쿄 최대의 유흥가입니다.

    올림픽 방역 수칙에 따라 취재진은 도보로 5분간 편의점 15분만 다녀올 수 있어 차를 타고 일대를 돌아봤습니다.

    현재 시각은 밤 10시 23분.

    일본 정부가 저녁 8시 단축영업을 요청했지만 이를 따르는 주점들은 거의 없습니다.

    적발시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는 심야 술 판매도 버젓이 이뤄졌습니다.

    많게는 대여섯명이 모인 야외 술판에 술에 취해 옷을 벗고 씨름을 하는가하면 마스크를 턱까지 내린 것도 모자라 아예 마스크도 쓰지 않고 거리를 활보하는 취객이 한둘이 아닙니다.

    해외 취재진과 선수단에는 엄격한 방역 수칙을 요구해놓고 정작 자국 국민들을 상대로는 아예 손을 놓고 있는 상황.

    긴급사태 선포에도 하루 1천 명이 넘는 도쿄의 코로나 확산세는 잡히지 않고 개막도 하기 전부터 선수촌 확진자 속출로 집담 감염 우려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조직위에서는 올림픽 관련 감염자 숫자를 중계하는 거외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나카무라 히데마사/조직위 운영 총괄]
    "코로나 감염자는 어떻게든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저희는 확진자를 격리하고, 추가 감염을 막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IOC 역시 현 상황에 대한 이해는 없이 상황이 조금만 호전된다면 올림픽을 유관중으로 전환하겠다는 장미빛 환상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토마스 바흐/IOC 위원장]
    "입국 과정이나 선수촌에서 확진된 선수는 전체의 0.1%에 불과합니다.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는 건 알고 있지만 현재로선 위험성이 그렇게 크진 않습니다."

    선수 생명을 볼모로 한 위험한 대회란 비난이 일본 국내에서도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전세계 선수단의 불안감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손장훈입니다.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방종혁/영상편집 김진우)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