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주 120시간 노동'에 '민란' 발언도…설화 휩싸인 윤석열

'주 120시간 노동'에 '민란' 발언도…설화 휩싸인 윤석열
입력 2021-07-20 20:17 | 수정 2021-07-20 20:20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전 검찰 총장이 주 52 시간제를 비판하면서 "일주일에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이후에 마음껏 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정치권 여기저기서 비판이 터져 나왔고 윤 전 총장 측은 발언 취지는 그게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대구에 내려가서 한 말이 또 논란이 됐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오늘자 매일경제에 실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인터뷰입니다.

    "게임 하나 개발하려면 일주일에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이후에 마음껏 쉴 수 있어야 한다."

    현 정부의 주 52시간제 비판을 위해 스타트업 청년들의 말을 인용한 거라지만, 이게 과연 가능하냐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주 120시간은 1주일에 하루도 안 쉬고 매일 17시간 이상을 일해야 가능한 건데, 이 정도면 전태일 열사가 했던 매일 14시간, 심지어 산업혁명 초기의 14~16시간 근무보다 가혹하다는 문제제기가 나온 겁니다.

    "시대착오적 노동관이다" "노동시간 단축의 역사부터 공부하라"는 지적이 쏟아졌습니다.

    [한준호/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대선주자 입에서 120시간 노동이 언급되니 오죽하면 18세기에나 어울리는 노동관이란 비판이 나오겠습니까."

    윤 전 총장은 입장문을 내 "120시간씩 과로하자는 취지가 전혀 아니었다", "말 꼬투리 잡는 발언 왜곡"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윤석열/전 검찰총장]
    "(업무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노사간의 합의에 의해서 할 수 있는 그런 예외가 좀 필요하지 않느냐 하는 얘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에, 어떤 독재자가 일주일에 120시간을 갖다가 일을 하게 만들겠습니까."

    하지만 설화는 계속됐습니다.

    코로나19 초기, 활약이 컸던 대구 동산병원을 찾아 격려하는 과정에서 타 지역 폄하로 들릴 수 있는 발언을 한 겁니다.

    [윤석열/전 검찰총장]
    "(코로나 초기 확산이) 대구가 아닌 다른 지역이었더라면 정말 질서있는 처치나 이런 진료가 안 되고 아마 민란부터 일어났을 거다 하는 얘기를 할 정도로…"

    코로나 극복을 위한 온 국민의 노력을 지역감정으로 먹칠했다는 비판과 함께 "그렇다면 민란이 일어났을 것이라는 다른 지역이 어디냐", 또 "대구를 악용하지 말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윤 전 총장은 대구 시민들이 차분하게 위기를 극복했다고 얘기한 것일 뿐 지역감정을 거론한 건 아니라고 밝혔지만, 자신의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반복되면서, 곤혹스러워하는 모습입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박동혁 / 영상편집: 문철학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