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홍신영

"육군훈련소에 소독약이 없어서…" 메달리스트 다리 괴사

"육군훈련소에 소독약이 없어서…" 메달리스트 다리 괴사
입력 2021-08-03 22:05 | 수정 2021-08-03 22:08
재생목록
    ◀ 앵커 ▶

    3년 전 아시안게임에서 동메달을 딴 핸드볼 국가대표 선수가, 육군훈련소에서 다리를 다쳐서 다시는 운동을 못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수술을 받은 부위가 괴사해 가는데도, 훈련소 의무대에는 소독약조차 충분히 없었다는 게 선수와 가족의 주장입니다.

    홍신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대한민국!"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핸드볼팀은 끈질긴 일본의 추격을 따돌리고, 동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재역전골을 터뜨렸던 동메달리스트 24살 정재완 선수.

    3년이 지난 지금, 썩은 피를 빼는 기기를 단 채 휠체어에 의존하는 신세입니다.

    지난 5월, 논산훈련소로 입대한 정 선수는, 함께 입대한 동료 선수들과 운동을 하다 왼쪽 아킬레스건과 인대가 파열됐습니다.

    [정재완/핸드볼 선수]
    "(훈련소에서) 운동시간을 따로 줬어요. 몸이 좋고 뭐 이상도 없었는데…"

    곧바로 외부 병원에 이송돼 수술을 받고, 3주 뒤 훈련소로 복귀했습니다.

    그런데, 훈련소 의무대대에서 치료를 받으면서, 수술부위가 급격히 악화됐습니다.

    지난주 훈련소를 나와 상무대에 배치된 뒤에야, 외부 병원에 갈 수 있었는데, 곧바로 서울로 이송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였습니다.

    [정재완 선수 아버지]
    "살이 썩는다고… 이건 상상할 수도 없었어요. 저는 진짜 속상한 정도가 아니라니까…"

    어제 3시간 넘는 대수술을 받았고, 몇 번의 추가 수술도 받아야 합니다.

    [정재완/핸드볼 선수]
    "열어보니까 (괴사가) 심각해서 (인대를) 더 잘라내고 하다 보니까, 지금 당장 이렇게 입원해 있는 것도 힘든데…"

    정 선수와 가족들은, 육군이 빨리 복귀하라고 강요만 했고, 소독약조차 충분히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정재완/핸드볼 선수]
    "(훈련소에) 소독용품이 이틀 정도 없었을 때가 있어요. 그런데 그때 딱 (상처 부위를) 열었는데 고름이 좀 많이 나오고, 많이 좀 맺혀 있더라고요."

    육군훈련소는 훈련소 복귀를 강요한 게 아니라 휴가 규정에 대해 설명했을 뿐이고, 정 선수가 식염수를 요구해 2차례 지급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훈련소에 소독약이 부족했는지 여부는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습니다.

    [정재완/핸드볼 선수]
    "운동 못하는 게 제일 속상하죠. 그리고 또 올림픽 시즌인데, 올림픽 뛰고 있는 선수들을 보면 참 부럽죠. 저는 이제 거의 복귀를 못한다고 생각하는 게 맞으니까…"

    MBC뉴스 홍신영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장영근 / 영상편집: 정소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