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최경재

"기본주택 100만 호"vs"토지공개념"…與 부동산 정책 본격 대결

"기본주택 100만 호"vs"토지공개념"…與 부동산 정책 본격 대결
입력 2021-08-03 22:14 | 수정 2021-08-03 22:28
재생목록
    ◀ 앵커 ▶

    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른바 '기본 주택' 백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여권의 대선 주자들이 본격적인 부동산 정책 대결에 들어가는 한편으로 이 지사의 음주운전 전력 같은 도덕성 문제를 두고도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최경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기본소득' 공약 발표 열흘 남짓 만에 다시 국회를 찾은 이재명 경기지사.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건설원가 수준의 임대료만 내고 역세권 등에서 30년 이상 살 수 있는 '기본주택'을 100만호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경기도지사]
    "임기 내에 250만호, 기본주택 100만호를 공급하겠습니다. 고품질 공공주택인 기본주택의 대량 공급으로 바꿔야 합니다."

    앞서 이 지사는 '경기도 기본주택' 구상에서 전용면적 84㎡의 경우 임대료 월 63만4천원, 보증금은 임대료의 50~100배, 즉 3천~6천만원 정도가 될 것으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이번 공약에서는 기본주택 공급 위치와 시기, 재원조달 방안 같은 계획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진 않았습니다.

    앞서 이낙연 전 대표와 추미애 전 장관은 택지소유 상한제나 국토보유세 신설 등 '토지공개념' 도입을, 정세균 전 총리는 임기 내 공공 130만, 민간 150만호 등 280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지난달 27일)]
    "(토지공개념 시행을 통해) 매물로 나오는 택지와 유효 토지를 토지은행이 매입·비축하고 그곳에 중산층이 살고 싶어하는 품질 높은 공공 주택을 공급하겠습니다."

    [정세균/전 국무총리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현 정부에서는) 수요 억제에 집중을 했어요. 저는 이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생각해서…"

    박용진, 김두관 후보는 방역조치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들을 찾았는데, 특히 김 후보는 백신접종률 상향을 전제로 중증환자 이상만 관리하는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주장했습니다.

    일부 주자들은 이재명 지사의 음주운전 재범 의혹을 제기하며 검증을 촉구한 가운데, 이 지사는 "모든 전과기록을 당에 제출했다"고 일축하면서도 음주운전 자체는 사과했습니다.

    MBC뉴스 최경재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조윤기, 박주영/영상편집:이정섭)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