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허유신

박범계, '이재용 특혜' 거듭 부인…여당 내에서도 비판

박범계, '이재용 특혜' 거듭 부인…여당 내에서도 비판
입력 2021-08-10 19:59 | 수정 2021-08-10 20:02
재생목록
    ◀ 앵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 결정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어제 가석방을 승인한 박범계 법무 장관은 오늘도 '특혜 논란'을 거듭 부인했는데요.

    하지만 시민사회 단체와 진보 진영은 물론이고, 여당 내에서도 비판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보도에 허유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제 저녁 8.15 가석방 심사 결과를 발표한 뒤 따로 질문을 받지 않았던 박범계 법무장관.

    [박범계/법무장관(어제)]
    "법무부 대변인이 여러분께 (추가) 브리핑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오늘 오전 국무회의에서 복귀하는 길에 청사에 들어서자마자 취재진과 마주쳤습니다.

    '형기의 60%만 복역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가석방되는 건 특혜 아니냐'는 비판성 질문이 쏟아졌지만, 박 장관은 단호했습니다.

    [박범계/법무장관(오늘)]
    "가석방의 법령상 요건에 맞춰서 절차대로 진행한 것이고요. 가석방 정책에 대한 제 신념은 확고합니다."

    이 부회장의 경영 복귀를 위한 취업제한 해제는 '고려한 바 없다'면서도 형평성 논란을 돌파하느라 진땀을 흘렸습니다.

    [박범계/법무장관(오늘)]
    "이재용 씨만을 위한 그런 가석방이 아님을 제가 보여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만큼 교정시설 수용시설에 과밀하게 110%에 이르는 그런 나라가 거의 없습니다."

    청와대는 오늘도 침묵을 지켰습니다.

    가석방은 법무장관의 소관이라는 겁니다.

    민주당 역시 대변인 구두 논평을 통해 "삼성이 백신 확보와 반도체 문제 해결 등에 적극적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여당 내 기류는 심상치 않습니다.

    이동학 청년 최고위원은 SNS에서 "기업의 돈이 언론사로 흘러가고, '국민들이 가석방을 원한다'는 여론이 가석방 승인 사유인 '사회의 감정'으로 둔갑됐다"고 개탄했습니다.

    추미애, 박용진, 김두관 세 대선주자들은 일제히 논평을 내고 "재벌 총수에게 특혜를 준 것"이라며 비판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반면 이재명·이낙연·정세균 후보는 대체로 신중한 반응을 보여, '이재용 가석방' 논란이 여당 내 경선 국면에서도 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입니다.

    MBC뉴스 허유신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편집: 김현국)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