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틀린 주민번호, 넉 달 전 '조회수'…당 고발장에 그대로

틀린 주민번호, 넉 달 전 '조회수'…당 고발장에 그대로
입력 2021-09-07 19:50 | 수정 2021-09-07 19:52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검찰 총장 당시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 속보 입니다.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 정보 정책관이 김웅 당시 미래 통합당 후보에게 전달했다고 의심받는 고발장, 그리고 넉달 뒤 미래 통합당이 실제로 최강욱 의원을 고발하면서 낸 고발장.

    틀린 주민 등록 번호 앞자리는 그대로이고 고발 내용은 문구 몇 개를 빼면 완전히 똑같습니다.

    이 때문에 '고발 사주'가 실제 고발로 현실화 했다는 의심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먼저,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지난해 4월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고발장과, 지난해 8월 미래통합당이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을 실제로 고발한 내용을 비교해봤습니다.

    피고발인 최강욱 의원의 잘못된 주민번호가 똑같습니다.

    심지어 지난해 4월 기준으로 나온 최 의원 출연 유튜브 방송의 시청자수 57만명도 그대로 적혀있습니다.

    4월에 쓴 고발장을 8월에 그대로 베끼다보니 수십만명이나 증가한 시청자수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수신처가 대검 공공수사부장에서 검찰총장으로 바뀌었을 뿐, 범죄 사실과 참고 판례는 물론 고발장 결론까지 두 고발장의 내용이 복사해 붙인 것처럼 비슷합니다.

    실제로 고발이 이뤄진게 없어 '고발 사주'는 없었다는 주장과 달리 넉 달의 시간 차이를 두고 실제로 고발이 이뤄진 셈입니다.

    이와 관련해 당의 법률자문위원장을 맡았던 정점식 의원은 "최강욱 의원 고발장이 어떻게 작성됐는지는 잘 모르겠다"면서, "당으로 제보가 들어올 때 고발장까지 들어오는 경우도 있고 그러면 변호사가 그걸 수정해
    고발장을 작성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고발장 작성 변호사는 실무자들이 정한다면서 어떤 변호사가 최강욱 고발장을 썼는지 자신은 모른다고 했습니다.

    지금이라도 확인을 해서 고발장 작성과 제출 경위를 밝혀야 하지만, 이준석 대표는 당에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며 검찰이 밝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김오수 검찰총장 쪽에서 감찰을 진행해가지고 그 문건이 어딘가로 제보된 것은 맞는지, 또는 생성된 것은 맞는지가 명확해지면 적어도 해명들이 좀 명쾌해질 수 있다 이렇게 봅니다."

    문제의 고발장에 따라 실제로 최강욱 의원 고발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당시 고발 경위에 대한 검찰 조사도 불가피해 졌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영상편집: 김현국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