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배주환

"예의 지키라" 경고하면서도‥남·북·미 모두 '수위 조절'

"예의 지키라" 경고하면서도‥남·북·미 모두 '수위 조절'
입력 2021-09-16 19:57 | 수정 2021-09-16 20:05
재생목록
    ◀ 앵커 ▶

    김여정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반발했는데 우리 정부는 여기에 어떻게 반응했는지, 어제, 오늘의 상황이 앞으로 한반도 상황에 어떤 영향을 줄지 청와대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주환 기자.

    ◀ 기자 ▶

    네, 청와대는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으로 공식 입장을 대신했습니다.

    그 정도 반발은 예상 가능했다, 특별히 예민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대신 통일부가 나서서 김여정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실명 비난한 데 대해 '기본적인 예의는 지키라'고 일갈 했습니다.

    다만 청와대는 대통령이란 공식 직함을 사용하고, 원색적인 비난을 삼갔다는 점에서 수위를 조절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실 어제 진행된 우리 군의 전략무기 실험은 자주국방을 강조해온 문 대통령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행사였는데요.

    게다가 문 대통령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경고하는 의미까지 부여해서 북한의 반발은 어느 정도 예상된 측면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청와대 역시 북한 탄도미사일에 대해 통상적인 수준에서 유감을 표명했는데요.

    남북 모두 판을 깨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읽힙니다.

    ◀ 앵커 ▶

    미국이나 유엔도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강력규탄하지만 외교적인 해법을 추구하겠다, 역시 이런 반응인 것 같아요.

    ◀ 기자 ▶

    네, 미국은 유엔 결의안을 위반한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규탄하면서도 북한을 향해 다시 대화를 촉구했습니다.

    언제까지 북한을 기다리기만 할 거냐 이런 질문도 나왔지만, 국무부 대변인은 외교가 한반도 비핵화의 수단이라고 반복했습니다.

    유엔 역시 비슷한 반응을 보였는데요.

    북한 규탄과 동시에 "외교적 관여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렇게 남북미나 유엔 모두 수위를 조절하고 있지만, 문제는 대북 제재라는 벽에 막혀서 실질적인 대화가 시작되지 못한다는 건데요.

    이러다가 북한이 계속 도발 수위를 높인다면 아예 대화의 판이 깨질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엔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과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유도하기 위해 유엔 총회에 참석하는데요, 의미 있는 성과가 있을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MBC뉴스 배주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