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재경

'대장동 개발', 명-낙 거친 충돌‥'수박 기득권' 논란도

'대장동 개발', 명-낙 거친 충돌‥'수박 기득권' 논란도
입력 2021-09-22 19:15 | 수정 2021-09-22 19:29
재생목록
    ◀ 앵커 ▶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

    연휴 마지막 날인 오늘까지도 대장동 개발 사업 논란을 두고 충돌을 이어갔습니다.

    이낙연 후보 측은 이 지사가 사용한 이른바 '수박 기득권' 발언에 대해서 호남을 모독하는 표현이라고 비판 하면서, 양 측의 설전이 격화되기도 했습니다.

    정치권 소식은, 김재경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리포트 ▶

    선거인단 투표가 시작된 전북을 방문한 이낙연 후보는 "불안한 후보로는 안 된다"면서 대장동 개발 의혹을 다시 비판했습니다.

    '화천대유' 자회사 주주 등이 수천원억대 이득을 가져간 건 공공개발의 취지 자체를 의심케 한다고 지적한 겁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민간(개발업자들)이 그렇게 많은 이익을 가져가는 공영개발은 순수한 공영개발은 아니라고 볼 수 있죠."

    이에 대해 이재명 후보는 해당 업자들은 민간 개발이 좌절되자 투자금을 건지려고 불리한 조건을 감수하고 참여한 이들로 드러났다며, 자신과 무관하다고 반박했습니다.

    특히 이들의 이득은 예상 못한 부동산 폭등 때문이었다며, 이익 환수가 부족했다면 앞으로는 개발이익을 100% 환수하는 제도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집값을 오르게 해서 개발이익을 늘려준 것이지 제가 늘린 건 아니지 않습니까. (앞으로) 완전히 공공 환수해서 국민께 100% 돌려드리는.."

    이재명 후보는 SNS에도 당시 공영개발을 방해한 이들이 있었다며 '우리 안의 수박 기득권자들' 이라고 썼는데, 이를 두고 이낙연 후보 측이 발끈하면서 설전이 격화되기도 했습니다.

    [이병훈 대변인/이낙연 캠프]
    "(일베에서) 5.18 희생자를 상징하는 표현을 멸칭으로 쓰는 것이 수박 표현입니다."

    [박주민 총괄선대본부장/이재명 캠프]
    "(일베에) 이런 댓글이 있어요. '일베 생활 12년째에 이런 말 처음 들어본다'라고."

    한미 전술핵 공유 추진 등 외교안보 공약을 발표한 국민의힘 윤석열 경선후보는 "납득하기 어려운 특혜"라며 "진상규명이 없다면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와 화천대유 대주주 김 모씨 등을 배임 혐의 등으로 고발하겠다며, 특검과 국정조사 수용도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김재경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영 서정희(전주)/영상편집: 신재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