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정인

윤석열 부친 집 김만배 누나가 사‥尹 "어제 알았다"

윤석열 부친 집 김만배 누나가 사‥尹 "어제 알았다"
입력 2021-09-29 19:42 | 수정 2021-09-29 19:49
재생목록
    ◀ 앵커 ▶

    대장동 개발 의혹이 내리막길에 올라탄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에서 급기야 윤석열 전 총장의 이름까지 등장했습니다.

    윤 전 총장 부친의 집을 화천대유 지분 100%를 가진 전직 법조 기자 김만배 씨의 누나가 매입한 사실이 확인된 겁니다.

    김 씨의 누나는 화천대유 자회사인 천화동인 3호의 이사입니다.

    윤 전 총장은 "집을 산 사람이 김만배 씨 누나라는 걸 어제 알았다"면서 선을 그었습니다.

    먼저, 김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서울 연희동의 한 단독주택입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가 45년 동안 살다가 지난 2019년 4월, 19억 원에 팔았습니다.

    그런데 집을 산 사람이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최대주주 김만배 씨의 누나였습니다.

    김 씨의 누나 역시 천화동인 3호 이사로 거액의 배당금을 챙겨 논란이 된 인물입니다.

    매매 시점은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석열 전 총장이,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시점입니다.

    주변 시세보다 싸게 거래됐다며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이 나왔고, 애초에 돈의 성격이 의심된다는 주장까지 제기됐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당시 고관절 수술을 받은 부친이 계단 없는 아파트로 이사하기 위해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급매물로 내놓은 것"이라며 "당시 매입자의 신상에 대해 윤기중 교수는 몰랐다"고 해명했습니다.

    해당 부동산 거래를 도와준 중개업소도 '당시 매입자가 다른 주택들까지 돌아본 뒤 조건에 맞는 윤 교수의 집을 고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윤석열/전 검찰총장]
    "사간 사람이 누군지도 우린 모르고 중개사를 통해서 팔았기 때문에 중개료도 다 지급했고, 김만배 씨의 누나라고 해서 어제 처음 알았는데 의혹이 있다 그러면 수사를 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윤 전 총장 측은 매매계약서와 중개수수료 영수증, 통장 내역까지 공개하며 통상적인 거래라고 강조했고, 화천대유 관계자가 윤 전 총장 부친 부동산을 사들인 건 우연일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BC 뉴스 김정인입니다.

    영상편집: 최승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