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최경재

"이재명이 대장동 설계자"‥"국민 속인 죄 '봉고파직'"

"이재명이 대장동 설계자"‥"국민 속인 죄 '봉고파직'"
입력 2021-09-29 19:47 | 수정 2021-09-29 19:48
재생목록
    ◀ 앵커 ▶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두고 여, 야의 공수는 갈수록 뒤 바뀌는 양상인데요.

    국민의 힘은 대장동 사업의 설계자는 어디까지나 이재명 지사라면서 이재명 몸통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질세라 이 지사는 "지금은 뭐든지 이재명이 했다고 한다"면서 국민의 힘을 향해 거친 표현으로 반박했습니다.

    최경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빗속에 성남 대장동 현장을 둘러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재명 후보를 정조준했습니다.

    대장동 사업을 설계한 이 후보가 특혜에 연루됐다면 부패고, 몰랐다면 무능했다는 겁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무능이냐 부패냐 답을 해야 할 상황이 오는 것 같습니다. 부도덕한 집단과 같이 추진한 개발을 공공성을 확보했다고 치적으로 홍보했던 것도 참 후안무치하다."

    특검 도입을 강조한 이 대표는 "설계자가 또 다른 기만술을 생각하기 전에 신속히 수사하라"며 검찰을 압박했고, 당내 특위는 경찰을 항의 방문했습니다.

    [김도읍/국민의힘 정책위의장]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한 지가 벌써 6개월 되었습니다. 수사가 지지부진하다, 사실상 수사 의지가 없다"

    곽상도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에, 윤석열 후보 부친의 부동산 거래까지 도마에 오르자 비난의 화살을 이 지사로 돌리기 위해 총력전에 나선 겁니다.

    이재명 지사는 국민의힘이 비리의 중심이란 사실이 연일 밝혀지는데도, 야당이 적반하장 식 대처를 한다며 즉각 반격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토건 투기 세력들에게 또 결탁해서 엄청난 이익을 챙기는 것도 역시 국민의힘이었습니다"

    특히 국민의힘 지도부가 곽 의원 아들 문제를 알고도 숨겼다며 거칠게 몰아붙였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이준석 대표는) 국민을 속인 죄를 물어서 '봉고파직'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에게는 봉고파직에 더해서 저기 남극 지점에 '위리안치'를 명하겠습니다."

    '봉고파직'은 과거 못된 벼슬아치를 파면하고 창고에 가둔 형벌이고, '위리안치'는 귀양을 보내 가시 울타리에 가두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이준석 대표는"이 지사의 추악한 가면을 확 찢어놓겠다"며 반발하는 등, 양측의 공방이 갈수록 거칠어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최경재입니다.

    영상취재 : 이창순 박주영/영상편집 : 정지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