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양소연

'현금·2G 폰'만 쓴 유동규‥ "사장보다 실세였던 본부장"

'현금·2G 폰'만 쓴 유동규‥ "사장보다 실세였던 본부장"
입력 2021-09-30 19:53 | 수정 2021-09-30 21:16
재생목록
    ◀ 앵커 ▶

    대장동 개발 의혹, 속보로 이어갑니다.

    이번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하나가 유동규 전 성남 도시 개발 공사 본부장입니다.

    민, 관 공동 사업이었던 대장동 개발에서 사실상, 관의 실무를 책임졌던 인물입니다.

    그가 어느 정도의 실권을 쥐고 사업을 주도했는지 짐작할 만한 행적이 하나둘 밝혀지고 있습니다.

    양소연 기자가 그 구체적인 증언을 들어 보았습니다.

    ◀ 리포트 ▶

    2010년 당선된 이재명 성남시장은, 유동규 씨를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전격 임명했습니다.

    직함은 본부장이었지만, 사장보다 위세가 등등했다고 합니다.

    "사장한테도 "사장 들어오라 그래!" 그랬는데 뭐. (사장이) 유동규랑 마찰 있으니까 그분을 사퇴하게 하고… 유동규 한 마디면 그때는 다 통하던 시절이에요."

    유 전 본부장이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간 2018년 이후로도 연락을 주고받았다는 도시개발공사의 이 관계자는 그의 씀씀이나 행동이 남달랐다고 했습니다.

    "2g폰 쓰고… 개인 카드는 아예 안 썼고. 모든 걸 현찰을 썼지. 현찰이 항상 지갑에 500만 원씩 있었던 걸로 알아."

    여야 할 것 없이 시의원들에 대한 접대도 끊이지 않았다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맨날 애들 데리고 가서 술 먹고 놀고. 그 때 당시 여야 의원들이 유동규 싫어한 사람이 없어."

    유 전 본부장은 남욱 변호사가 추천한 정민용 변호사를 전략사업실에 배치했습니다.

    정 변호사는 화천대유와 도시개발공사 간의 이른바 '메신저' 역할을 했던 걸로 알려졌습니다.

    [개발공사 관계자]
    "당시에는 유동규 방을 프리패스로 들어갈 수 있는 건 정민용 밖에 없었어. 유동규가 엄청나게, 정민용이는 자기랑 동급 정도로 대우해줬어. 정민용은 반바지 입고 슬리퍼 끌고 출퇴근하고 다녔어."

    '대장동 사업 이익의 공사 몫을 더 늘려야 한다'는 일부 공사 직원들의 당시 지적도 유 전 본부장이 묵살했다고도 말했습니다.

    하지만 유 전 본부장은 오늘도 일부 취재진과 만나, '그런 제안을 들어본 적조차 없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양소연입니다.

    영상취재:현기택 / 영상편집:김정은 / 영상출처:유튜브 '2020대한민국 문화의 달 파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