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문현

경찰, 화천대유 김만배 등 8명 5개월 만에 출국금지

경찰, 화천대유 김만배 등 8명 5개월 만에 출국금지
입력 2021-10-01 19:46 | 수정 2021-10-01 19:47
재생목록
    ◀ 앵커 ▶

    검찰과 별도로 경기 남부청에 전담 수사팀을 꾸린 경찰은 김만배 씨 등 8명을 출국 금지 시켰습니다.

    경찰이 화천대유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한 게 5개월 전인데, 이제서야 출국 금지를 시킨 걸 두고 뒷북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문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경찰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8명을 출국금지 조치했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관련 인물 중에선, 대장동 일대의 민관합동 개발을 추진한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과, 사업자 심사에 참석했던 정민용 변호사가 출국금지됐습니다.

    대장동 개발 자산관리사 '화천대유'에선 지분 100%를 가진 대주주 김만배 씨와 이성문 전 대표가 출국금지됐고, 또, 대장동에 투자해 거액을 배당받은 '천화동인' 이한성 이사와, 김만배 씨의 친누나 등이 출국금지 명단에 올랐습니다.

    수사팀도 크게 확대됐습니다.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과 50억 원 퇴직금 의혹, 두 고발 사건을 넘겨받은 경기남부경찰청은 62명 규모의 수사팀을 꾸렸습니다.

    기존 38명 수사팀에 24명을 더 충원한 겁니다.

    경찰은 "국민적 관심 사안인 점을 고려해, 국가수사본부가 직접 수사를 지휘하고 있다"고도 설명했습니다.

    앞서 경찰은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화천대유와 천화동인 관계자들의 수상한 자금 흐름 내역을 넘겨받아 분석을 벌여왔습니다.

    추가 고발이 잇따라 접수되자 경찰이 핵심인물들을 출국금지하고 나섰지만, 이미 천화동인 4호 소유자이자 대장동 개발의 핵심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남욱 변호사는 해외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입니다.

    사태의 파장이 커지고 검찰이 압수수색까지 나선 뒤에야, 경찰이 조치에 나서면서 뒷북수사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문현입니다.

    영상편집 : 정지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